계속 증가하고 있는 중국 제조업계 영향력은, 요즘 미 전국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중국은 현재, 의복과 가구에서부터 자동차와 전자제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품목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등의 보도에는 중국으로 공장을 이전하는 외국 기업들의 이야기가 넘쳐나고 있습니다.

오늘 [포커스] 시간에는, 경제 분야의 책을 주로 저술하는 테드 피시먼씨가 쓴 [중국 기업: 차세대 초강국의 부상은 미국과 세계에 어떻게 도전할까]라는 제목의 신간을 통해 중국 경제력과 미래를 진단합니다.

******************

테드 피시먼씨가 최근 펴낸 책에는, 중국 경제 변화의 승자와 패자들의 이야기가 모두 담겨 있습니다.

패자들 가운데는 미국의 간호 시설에서 관리인으로 일하고 있는 남자가 포함돼 있습니다. 이 남자는 일하고 있던 마대자루 공장이 중국 제품과의 가격 경쟁에 밀려 문을 닫자, 조국 필리핀을 떠났습니다.

승자 가운데는 이씨 가족이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중국 농촌에서 샹하이로 이주, 현재 길에서 골동품을 팔고 있습니다.

“길거리에서 경찰을 피해 이곳 저곳으로 옮겨다니면서 장사를 하던 이들은 어느 날, ‘시에서 새로 운영하는 골동품 시장에서 물건을 팔아보지 않겠느냐’는 제의를 받았습니다. 현재, 이씨 가족은 수천 종의 물품을 팔고 있고 5천만 명이 접속하는 인터넷 경매 사이트 E-bay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세계규모의 상인인 것입니다”

피시먼씨는 자신의 책에서, 중국의 일인당 소득은 지난 1980년 이후 네 배나 증가했다고 말합니다. 중국 경제는 미국보다 세 배나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2003년에 중국은, 미국에서 수입한 것보다 1,520억 달러어치를 더 미국에 수출했습니다. 이 모든 것이 공산 정권 하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20년 전만 해도 사기업은 사실상 하나도 없었습니다. 현재 중국에는 8,500만 개의 사기업이 있습니다. 이 같은 변화는, 오랫동안 정부 제도를 이용해 온 사람들이 주도했습니다. 정부는 몇 개 사기업 분야가, 특히 농촌에서 잘 운용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이것을 과감하게 지역 차원에서도 시도했습니다. 결과는 대성공으로 판명났고 마침내는 전국적으로 실시됐습니다”

13억 이상으로 추산되는 중국의 엄청난 인구는, 이 실험이 중요한 자산이 됐습니다. 이 인구는, 언제라도 사용할 수 있는 근면하고 저렴한 노동력입니다.

테드 피시먼씨는 농촌 인구의 도시 이주도 중국 경제 부흥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1억5,000만 명 이상의 중국인들이 시골을 떠나 보다 훨씬 역동적인 도심으로 이주했습니다. 중국에서는 현재 매달 필라델피아나 휴스턴같은 크기의 도시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홍콩 건너편에 있는 셴젠은, 10년이나 15년 전까지만 해도 도심과는 거리가 멀었었지만 지금은 뉴욕보다도 거대합니다”

중국의 옛 도시들도 새롭게 변모하고 있습니다. 테드 피시먼은 샹하이를, 뉴욕, 런던 혹은 도쿄에 필적할 수 있는 국제 금융의 중심이라고 표현합니다.

“샹하이에는 약 100만 명의 외국인들이 살고 있습니다. 지하철 규모는 아마 세계최고일 겁니다.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도 몇 개 이곳에 있습니다. 일부는 고대 중국의 선박같기도 하고 어떤 것들은 우주선같습니다. 이들 건물들은 종종 세계적으로 명망높은 건축회사들이 설계합니다”

하지만 중국의 경제 붐은, 내부적으로 새로운 문제도 야기시킵니다. 피시먼씨는 빈부의 소득 격차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중국인들은 부의 격차가 세계 어느 곳보다도 크다는 것을 보여주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시위가 증가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시골에는 도시의 부의 증가에 대해 못마땅하게 생각하는 사림들이 많습니다. 시장 개혁을 시작한 사람들이 농민들이었다는 것을 생각하면 더욱 그렇습니다. 5만 명 또는 10만 명의 시위 군중이 행진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곳 워싱턴에 있는, 민간 연구기관 [브루킹스 연구소]의 선임 연구원 리처드 부쉬씨는, 중국 경제가 미국에 제시하는 도전에 관해, 미국은 다른 국가들에게 수십 년째 제조업 직종을 상실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도전이라는 것은, 미국이 우리의 노동력에게 고임금 직종을 어떻게 지속적으로 창출하느냐는 것입니다. 중국이 제조업의 중심이 될 수 있는 기회를 부정하면 우리는 그것을 할 수 없습니다. 가치가 높은 직업을 창출하고 그 직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사람들을 훈련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테드 피시먼은, 미국은 팽창하는 중국 시장에서 이윤을 거둘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독일과 일본은 중국에 물건을 잘 팔고 있습니다. 이들이 판매하는 것은 중국의 공장들을 채우는 대부분 기계류입니다. 하지만 미국은 그 기계들을 움직이는 소프트웨어들을 만들고 있기 때문에 이익을 챙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소프트웨어들은 지적 산물로 도용과 위조가 매우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테드 피시먼은 자기 책을 비판하는 사람들은 불과 수 년 전 일본이 미국 산업의 위협이라는 경고가 있었다는 것을 지적한다고 말합니다. 그는 하지만 그 위협이 우려했던 것보다 덜 심각한 것으로 입증됐다며, 그 이유는 미국 산업들이 일본과 어떻게 경쟁하는 지 배웠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피시먼씨는 미국 업계는 중국과의 새로운 경쟁에 맞서 다시 한 번 재창조를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