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4일은 세계 결핵의 날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결핵의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매년 3월 24일이 결핵의 날로 제정된 것입니다.

미국 질병통제센터 보건 관리들은 매년 결핵의 날 행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보건 관리들은 세계 결핵의 날은 결핵에 대해 그리고 결핵의 감염을 막을 수 있는 방법에 관해 시민들을 교육시킬 수 있는 매우 유익한 날이라고 말합니다.

결핵균은 감염된 환자의 기침이나 재채기, 또는 대화를 통해 공기중으로 쉽게 확산됩니다. 그러나 이 질병에 감염된 사람들은 쉽게 자신의 감염사실을 알아차리지 못합니다. 결핵균은 증상이 나타나기 전 수 년간 몸속에서 잠복기를 가질 수 있기때문입니다.

18세기 후반, 미국과 유럽에서는 7명중 한 명이 결핵으로 사망했습니다. 1882년 3월 24일, 로버트 코취는 결핵을 유발하는 결핵균을 발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것은 그 당시 치명적인 질병이었던 결핵을 통제하고 퇴치할수있는 매우 중요한 진전이었습니다.

백년 후 세계 보건기구와 국제 결핵 및 폐질환 퇴치 연맹이 최초의 세계 결핵의 날 행사를 조직했습니다. 이 행사는 결핵이 세계 보건과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시민들, 특히 개발 도상국 국민들을 교육시키기 위해 계획됐습니다.

오늘날, 최소한 8백만명이 매년 결핵에 걸리고 있습니다. 결핵은 또한 전 세계 사망 원인 가운데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2백만에서 3백만명이 결핵으로 사망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사망 원인 1위는 후천성 면역결핍증, 즉 AIDS입니다. 천 백만명이 결핵과 에이즈를 유발하는 균에 동시에 감염되고 있습니다.

복합적인 의약품이 결핵 치료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세계 많은 지역에서 결핵에 대한 의약품 치료가 더이상 효과를 보지 못한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결핵균이 약에 대한 내성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의사들은 환자들이 결핵약 복용 처방을 제대로 따르지 않았기 때문에 결핵균의 내성이 생긴 것이라고 말합니다.

연구원들은 최근 결핵을 퇴치하는데 도움을 줄 수도 있는 새로운 약을 개발해냈습니다. 과학자들은 알-투-제로-세븐-나인-원-제로(R207910)라 불리는 이 실험약을 이제 막 인체를 대상으로 실험하기 시작했습니다.

보건 관리들은 충분한 노력과 자원만 있으면 결핵은 치료되고 통제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