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항공사들이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아메리칸 항공과 컨티넨탈 항공은 최근 미국에서 중국 사이의 직항편 운행에 대한 잠정 승인을 받았습니다. 지금까지는 미국에서 유나이티드 항공과 노스웨스트 항공 만이 미국과 중국간 직항 노선을 갖고 있습니다.

항공 전문가들은 국내의 손실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미국의 항공사들이 아시아 시장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유나이티드 항공의 마크 슈왑 아시아 태평양 담당 부회장은 유나이티드 항공이 지난 해 항공 노선과 비행 편수를 늘리는 등 아시아 지역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했다고 밝혔습니다.

슈왑 부회장은 아시아 항공 여행이 세계 다른 어느 곳보다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미국 내에서 아시아 지역에 대한 서비스를 늘려 달라고 요청하는 고객들이 많고, 또한 아시아에서 미국으로의 여행도 아주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따라서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아시아 지역에 대한 서비스를 늘리고 있다고, 슈왑 부회장은 말했습니다.

유나이티드 항공은 아메리칸 항공과 콘티넨탈 항공의 중국 취항에 대응해 중국 노선에 더 큰 여객기를 투입하는 한편, 예정보다 한 달 앞당겨 시카고와 홍콩 노선에 대한 운항 회수도 증가시킬 예정입니다.

그런가 하면, 중국 시장에 대한 유럽 항공사들의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현재 뮌헨과 상하이 노선만 매일 운항하고 있는 독일의 루프트한자 항공은 오는 3월부터 프랑크푸르트와 중국 남부 광저우 노선에도 매일 운항할 예정입니다.

*********

미국 노동부는 2004년 4/4 분기 생산성이 당초 예상보다 높은 2.1퍼센트 증가했다고 3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 달에 발표됐던 예비치 0.8퍼센트와 전문가들의 예상치 1.5퍼센트를 크게 웃도는 것입니다.

근로자들의 시간 당 생산량을 기준으로 하는 생산성이 지난 해 마지막 분기에 이처럼 증가하면서 당초 2.3퍼센트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던 노동 비용 증가도 1.3퍼센트 증가에 그쳤습니다. 그리고 2004년 전체를 놓고 볼 때 농업 부문을 제외한 미국의 생산성은 전년도에 비해 4 퍼센트 증가했다고, 노동부는 밝혔습니다.

경제 전문가들은 이같은 생산성 증가가 신규 고용 확대보다는 기존의 근로자들이 더 많은 일을 함으로써 이루어진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하지만 이제 더 이상 그같은 방식으로 생산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여지가 거의 없기 때문에 신규 고용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편, 미국 노동부는 3일 별도의 보고서에서, 지난 주 신규 실업 수당 신청 건수가 전 주보다 1000건 줄어든 31만 건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4주일 평균으로 볼 때는 1500건 줄어든 30만 7000건으로 지난 2000년 10월 이후 최저 수준으로, 신규 실업 수당 신청 감소는 고용 시장이 계속 향상되고 있다는 강력한 신호라고 전문가들은 풀이하고 있습니다.

***********

프랑스에서 발행되는 인터내셔날 헤럴드 트리뷴 신문은 세계가 북한 핵 문제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북한은 지난 2002년 중반부터 조용히 초기 단계의 시장 경제를 구축하고 있다고 보도해 관심을 끌었습니다.

북한에서 활동하는 외국인 사업가들은 세계에서 가장 폐쇄된 북한에서 일을 하기가 어렵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북한 내에서 기회가 증가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베이징에서 활동하는 경제 전문가 로저 바렛 씨는 이 신문과의 회견에서 북한과 홍콩, 싱카포르가 합자해 설립한 금산 금광 회사를 예로 들면서, 북한에는 천연자원이 매우 풍부하다고 밝히고, 음성인식기술과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 같은 정보통신 기술도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또한 북한은 미국의 디즈니가 제작한 만화영화 라이온 킹의 일부를 북한이 계약 생산했고, 프랑스와 이탈리아 회사들도 북한에 외주를 주고 있다고 바렛 씨는 덧붙였습니다. 또한 소규모의 중국과 유럽 기업들 외에도 여러 유명 국제 회사들도 서비스 분야를 중심으로 북한에 투자하고 있다고, 이 신문은 전했습니다.

홍콩과 마카오 자본이 북한에서 호텔과 외국인 전용 카지노를 운영하고 있고, 태국의 동북아 텔레콤은 북한에 이동통신 네크워크를 구축했으며, 미국과 영국의 운송업체인 DHL과 TNT도 북한에서 활동중이라고, 이 기사는 전했습니다. 한국 은행 자료에 따르면, 북한의 국내총생산은 지난 2002년에 1.2퍼센트 증가했고, 2003년에는 1.8 퍼센트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