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00만명의 이탈리아 인들은 지난 1월 10일부터 특별히 환기장치가 된 흡연실이 아닌 모든 공공장소에서 흡연이 금지됐습니다. 앞으로 이 금연법을 어기고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무거운 벌금을 내야 합니다. 이에 관한 자세한 소식입니다.

**********************

지난 1월 10일 아침, 아탈리아 인들은 새로운 금연법의 시행과 함께 눈을 떴습니다. 이 금연법은 술집과 식당과 사무실에서 흡연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또 극장과 학교, 병원, 대중교통수단 내에서의 흡연도 금지됩니다.

이 금연법은 지난 1월 10일부터 발효됐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새로운 금연법이 금지법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지만,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탈리아 애연가들의 60%는 이 금연법에 찬성하고, 또 이번 기회에 아예 담배를 끊을 결심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금연법을 추진하고 있는 지로라모 시르치아 이탈리아 보건부장관은 이것은 금연주의자들을 위한 법이 아니라, 모든 이탈리아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합니다. 시르치아 장관은 금연주의자를 위한 법은 아예 흡연을 금지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이 법은 그렇지 않다고 말합니다. 자기 집이나 흡연자와 함께 일하는 다른 동료들을 보호할 수 있는 환기장치가 돼 있는 특정 장소에서는 흡연이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일부 아탈리아 인들은 이 금연법에 불만이 많습니다. 18세때부터 담배를 피워온 안토니오 마르티노 국방장관은 새로운 금연법이 너무 많은 어려움을 안겨주고 있다면서 담배를 피우는 것은 자기의 신성한 권리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이탈리아 애연가들은 이 새로운 금연법에 잘 적응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 남자는 이제는 더 이상 담배 피울 곳이 없다면서, 예전에는 오늘밤 어디에 가서 저녁식사를 할 것인가 하고 묻곤 했지만, 이제는 오늘밤 어디 가서 담배를 피울 거냐고 묻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현재 이탈리아 식당의 10% 정도만이 특별 흡연실을 설치하고 있으며, 많은 식당 주인들은 앞으로 특별 흡연실을 설치할 계획이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애연가들이 새로운 환경에 스스로 적응해 나가던가, 그렇지 아니면 식당 밖으로 나가야 할 것이라고 이 식당 지배인은 말합니다.

이탈리아의 금연법은 유럽에서 가장 제한적인 법이기 때문에 이제 이탈리아 애연가들은 그 불가피성을 받아들이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금연법에 따라 앞으로 이탈리아에서는 금연 위반자에게 무거운 벌금이 부과되며, 금지된 장소에서의 흡연을 제지하지 않는 술집이나 식당 주인에게는 더 무거운 벌과금이 부과됩니다. 애연가들은 이제 그들이 할 수 있는 것은 별로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 손님은 결국 전차나 극장 안에서 담배를 피울 수 없게 된 것처럼,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밖에 없으므로 이것은 잘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 손님은 문제는, 결국 흡연 습관을 바꾸는 것이라고 덧붙입니다. 그러나 사람들의 가장 큰 관심을 모으는 한가지 문제는, 앞으로 이 금연법이 효과적으로 적극 시행될 것인지,아니면 발표후 얼마 지나지 않아 유명무실해진 이탈리아의 다른 법들처럼 이 또한 서류상으로만 존재하게 될 것인지가 그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