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세계 도시 지역에 거주하는 인구의 수는 1950년의 경우보다 4배 이상이나 됩니다. 이에 따라, 거의 모든 수도권 지역에서 교통이 폭주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태국의 수도, 방콕의 경우 교통 체증이 몇시간 동안이나 지속돼, 이로 인한 경제적 손실은 6%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이와같은 교통 체증에 대처하기 위해 많은 국가 정부들은 지상과 지하의 운송 체제들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관한 미국의 소리 심층 보돕니다.

*******************

대중 교통 수단들이 질주하는 소리들은 세계 도처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석유가 풍부하고 대형 승용차들이 많은 것으로 잘 알려진 텍사스의 달라스시와 같은 미국 서부의 광활한 곳들에서 조차 도시내 운행 열차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텍사스주 주도, 오스틴시 의회 의원인 브루스터 맥크라켄 씨는 달라스 시내 열차에 관해 이렇게 말합니다.

맥크라켄 의원은, “텍사스 주민들이 달라스시 시내 열차를 이용하는 것이 아직은 매우 익숙치않으나, 실제로 달라스와 휴스턴시는 모두 “경 열차 시스템”을 운영하기 시작했고, 상당한 인기를 끌고있다”고 말합니다.

맥크라켄 의원은, 오스틴 시민들도 최근 달라스와 휴스턴의 시내 열차와 비슷한 새로운 대중 열차 운행에 찬성했다고 말하고, 오스틴시의 경우엔 시 전역에 이미 부설돼있는 기존 철로를 이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텍사스 주의 여러 도시들에서 벌어지고 있는 이같은 상황은 미국의 다른 곳들에서 점증하고 있는 추세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비 영리 주창 단체, “미국 대중 교통 협회”의 윌리암 밀라 회장은 지적합니다.

밀라 회장은, “지난 수년 사이 미국의 대중 교통은 일종의 르네상스를 맞고 있다”고 말합니다. 미국 전역의 유권자들은 오스틴의 경우와 같은 대중 운송 체제를 지지하고 있습니다. 밀라 회장은, “2004년 한해동안, 53건의 주민 투표중 약 42건이 통과됐다”고 지적하고, “이는 주민 투표의 절반 이상이 부결됐던 10여년 전에 비하면 진기한 것으로, 많은 곳에서 주민들이 대중 교통에 투자할 태세로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미국인들의 과반수는 여전히 승용차로 출퇴근하고 있으며, 교통 기금의 대부분은 도로 건설에 투입되고 있습니다. 교통 문제 상담가이자, “미국에서의 출퇴근 실태”라는 책을 펴낸 알란 파자스키씨는 미국인들이 대중 교통에 관해 격앙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좌절감이 표출되는가하면 전국에서 교통 체증과 전반적인 교통 업무에 관해 불평과 불만이 쏟아지고있다”고 파자스키 씨는 전하고, 따라서 “도움이 되는 뭔가를 해보려 노력해야 한다는 정서가 존재하는 것으로 본다”고 말합니다.

1900년에 미국의 많은 도시들은 광범위한 도시 열차 시스템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자동차가 도래하고, 자동차가 주는 개인적인 자유감으로 인해, 미국은 도로에다 중점을 두기 시작했으며, 대부분의 도시 대중 운송 체제는 1950년대 말에 와서 사라져버렸습니다. 그런데 이제, 많은 도시들은 100년 전과 같은 운송 체제로 다시 되돌아가고 있습니다.

오늘날, 미국인들은 약 5%가 출 퇴근에 대중 교통 체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뉴욕이나 샌프란시스코, 이곳 워싱턴과 같은 도시의 중심부에서는 대중 교통 이용율이 근 3분의 1에 이르고있습니다. 다른 나라의 경우, 버스나 기차, 또는 지하철을 타는 것은 일상 생활의 일부입니다. 밀라 회장은 “많은 국가들, 특히 유럽 국가들은 미국보다 훨씬 더 큰 정도로 대중 교통을 지원하고 있으며, 개발 도상 국가들도 대중 운송 분야에 대한 투자를 엄청나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는, “중국에서는 도시들이 속속 지하철을 건설하고 있고 동남 아시아 전역, 특히 수도들에서는 지난 20-30년 사이 대규모 철도가 건설됐으며, 남미에서는 철도 건설 뿐만 아니라 대중 교통 수단으로서 버스의 이용이 세계 어느 지역에서와 마찬가지로 가장 혁신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자동차로 인한 대기 오염 수준 증가 또한 대중 교통에 대한 투자 확대를 유도하고있습니다. 런던 지하철 시스템에 관한 역사학자인 마이크 애쉬포스 씨는 도시 대중 교통 체제가 도시들로하여금 과도한 온실 가스 방출로 인한 환경 훼손없이도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애쉬포스 씨는, “지하철의 주된 효과는 많은 도시들이 내연 기관에 의존하는 지상 교통 수단의 양을 줄일수있는 것”이라고 말하고, “전차등의 도시 교통 수단이 제공하는 한가지 이점은 비교적 깨끗하다는 것과 같은 에너지 양으로 더 많은 승객을 수송할수있다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많은 분석가들은, 대중 교통의 증가가 자동차 산업에 대한 도전이 아니라, 오히려 출퇴근자들에게 다른 하나의 선택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갈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많은 장소엘 하시라도 가기 원하고 있음에 따라, 대중 교통이 그 대답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