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 아프리카 대륙 공동체인 아프리카 연합, AU는 아프라카 지역의 평화 유지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상시 대기하는 수천명의 동아프리카 평화유지군 병력을 창설할 계획입니다. 이 아프리카 평화 유지 상비군은 범 아프리카 기구인 아프리카 연합이 아프리카 대륙에 안전을 제공하기 위한 원대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좀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동아프리카 지역 군인들로 이루어지게될 평화 유지 상비군은 7개 회원국으로 구성된 정부간 개발 기구 또는 IGAD로 알려진 지역 기구에 의해 조직되고 있습니다. IGAD 분쟁 예방, 관리및 해결위원회의 피터 말와 위원장은, 동 아프리카 상비군은 최소한 4천 5백명 규모의 병력과 천여명의 경찰, 그리고 아프리카 상비군을 위해 아프리카 연합에서 일할 수 있는 민간인들을 갖출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말와 위원장은, 십여년전 르완다에서 벌어진 인종 학살에 대한 국제사회의 늦장 대응이 아프리카 연합군 창설의 배경요인의 하나라고 설명합니다.

말와 위원장은 따라서 아프리카 평화 유지 상비군은 위기 상황에 대한 신속 대응군으로 생각될 수 있으며 또, 교량 장치 역할도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유엔이 특정 지역에 평화 유지 병력이 필요하다고 결정한다면, 다른 곳에 있는 유엔 평화 유지군의 도착을 기다리는 동안 , 이 상비군이 배치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와 위원장은 설명했습니다.

정부간 개발 기구에 의해 조직되는 병력과 민간인은 코모로와 지부티 , 이티오피아, 에리트리아, 케냐 , 르완다, 마다가스카르, 모리셔스 , 세이셸, 수단, 소말리아, 탄자니아, 그리고 우간다등 13개국 출신으로 구성됩니다.

대부분의 나라 대표들이 지난주 상비군 구성및 예산에 관해 논의하기 위해 르완다에서 회담을 가졌습니다. 말와 위원장은 이 동아프리카 상비군의 예산으로 첫해 2천 5백만 달러가 책정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데스몬드 오르지아코 아프리카 연합 대변인은, 평화 유지 상비군을 위한 모든 지원과 경비는 아프리카 연합 평화 안전 기금과 아프리카 연합 원조국들, 유엔 안전 보장 이사회 , 그리고 지역국가들에서 충당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IGAD는 지난 2002년 창설된 , 53개 회원국을 가진 범 아프리카 기구, 아프리카 연합의 평화 유지 상비군을 후원하는 다섯개 지역 기구가운데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