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위성을 이용한 차량용 길 안내 단말기인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자동차에 도입된 지도 거의 10년이 지났습니다. 이제는 그같은 전자 장비가 대중화 될 것이라는 징후들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소식입니다.

*****************

차량용 길 안내 단말기인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지구 위치 확인 위성의 정확성과 컴퓨터의 성능이 결합된 장비로서, 운전자들이 단말기에 입력한 목적지에 신속하게 도착할 수 있도록 길 안내를 해 주는 장비입니다.

대부분의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자동차 대시보드에 설치된 화면과 함께 운전자가 목적지에 정확히 도착할 수 있도록 길을 안내하는 음성 장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그리고 최신 장비들에는 단 1장의 DVD에 미국 본토 48개 주의 지도가 들어 있습니다.

미국 자동차 업계에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제공하는 최대 업체인 델피 사의 중역인 밥 슈마커 씨는 지난 2003년에 판매된 새 자동차 가운데 4퍼센트에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장착됐다고 말했습니다. 슈마커 씨는 지난 해 미국에서 판매된 새 자동차 가운데 65만대의 자동차가 내비게이션이 장착된 차량이었다고 설명하면서, 그 숫자가 상당히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올해는 거의 백만 대에 육박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동안 차량용 길 안내 단말기인 내비게이션이 대중화되는데 비용과 장비의 복잡성이라는 2가지 주요 장애요인이 있었습니다. 초기 모델들은 2천 달러가 넘었습니다. 그러나, 델피 사의 밥 슈마커 씨는 자신의 회사가 비용 절감 방법을 찾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델피 사에서는 이른바 통합 내비게이션 라디오라고 불리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고 말하는 슈마커 씨는 델피의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값비싼 별도의 장비가 아니라 라디오에 추가의 특징의 기능을 직접적으로 구축한 장비라고 설명했습니다. 초기 모델 가운데 하나에 목적지를 입력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던 사람들은 단순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알고 있습니다. 슈머커 씨는 그 문제에 대한 해결책도 개발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제네럴 모터 사의 2005년 형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에 새로운 제품을 도입하고 있다는 슈마커 씨는 터치 스크린 방식의 제품을 올 가을 제네럴 모터스 대리점에서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면서, 터치 스크린 방식에서는 전통적인 내비게이션 시스템의 복잡한 절차와 수 많은 누름 단추들이 사라질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차량용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가장 많이 찾는 사람들로는 차량 대여 고객들을 들 수 있다고, 세계 최대의 차량 대여 회사 허츠의 리치 브룸 부회장은 말했습니다.

처음 네버로스트 위치 확인 위성에 기반을 둔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도입한 1997년에는 수요가 얼마나 될 지 확신할 수 없었다는 브룸 부회장은 그러나 올해 말까지 5만대 이상의 대여 차량이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브룸 부회장은 허츠 사의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찾는 주요 고객들은 2가지 부류라고 구체적으로 설명했습니다.

현지 주민들이 차량을 대여하는 경우보다는 새로운 장소로 여행하는 사업가들이나 특정 도시를 처음 방문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내비게이션이 인기가 높다고 브룸 부회장은 말했습니다.

허츠 사는 네버로스트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장착된 차량에 하루 9달러의 추가 대여료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회사 내비게이션의 음성 장치는 영어 외에도 다른 6개 언어로 길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