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Under the Collar에서 Hot은 더운, 뜨거운이라는 뜻이고 Collar는 옷의 깃, 양복이나 와이셔츠의 칼라를 뜻합니다. Hot Under the Collar는 단어 그대로 새기면 옷깃 아래가 덥다, 뜨겁다는 말이 됩니다.

Under the Collar라고 하면 목을 가리키니까 목이 뜨겁다, 덥다는 뜻이 됩니다. 옷깃, 칼라 아래가 뜨겁다, 목이 뜨겁다를 나타내는 Hot Under the Collar가 어떤 경우에 사용되는지 문장을 봅니다.

We really got Hot Under the Collar when we saw what those dogs had done to the flowers we’d worked so hard to grow. They’d dug up some and rolled around on top of others now our flower beds are mess.

우리가 그토록 애써서 가꾸어 놓은 꽃밭에 그 개들이 저지른 짓을 보곤 우리는 정말이지, got Hot Under the Collar, 화가 치밀었습니다. 그 개들은 꽃들을 파헤쳤는가 하면 꽃들 위로 딩굴어 꽃밭이 엉망이 되어 버렸답니다.

Hot Under the Collar는 영어의 다른 표현으로 화나다를 뜻하는 Angry 또는 분개하다를 뜻하는 Resentful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