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원서는 접수 시기

- 매년 가을학기 신입생에 한해 단 한차례 입학지원서를 접수합니다. 매년 지원서류의 양식이 바뀌기 때문에 지원희망자는 직접 학교에 지원서를 요청해야 하며 그 해 고교 1,2학년생에게만 지원서를 배부합니다.

▲ 지원마감 시기

- Early Decision 프로그램지원은 11월 1일, 그외 Regular Decision 프로그램지원은 다음해 1월 2일입니다.

▲ Early Decision

- 프린스턴대학이 1차 지망학교일 경우 이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합격·불합격 통보 및 재정보조내용도 12월에 통보되며 합격했을 경우, 반드시 이 대학에 입학해야 합니다. 이 프로그램에 지원할 경우 미리 SAT 시험 등의 결과를 갖고 있어야 합니다.

▲ Early Decision 프로그램으로 지원할 경우 합격률 양상

- Regualr Decision프로그램에 지원했어도 어차피 불합격될 학생이 Early Decision프로그램을 이용했다고 해서 합격되지는 않습니다. 단, Early Deicion 지원자 가운데 합격률이 일반지원프로그램 합격률보다는 높습니다. 이는 프린스턴대학을 제1지망으로 선택한 학생과 프린스턴대학이 입학하길 희망하는 학생의 조건이 일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으로 보여집니다.

▲ Early Decision에 지원했으나 불합격했을 경우

- 해당 학생들의 지원서류는 자동적으로 일반 지원자 서류에 끼여 다시한번 심사를 받게 됩니다. 단, 이번에는 합격했어도 반드시 입학해야 한다는 조건은 성립되지 않습니다.

▲ 일단 합격한 후에 입학시기 연기가능 여부

- 가능합니다. 부득이 일을 해야 할 경우나 여행, 혹은 그외의 사유로 1년간 입학시기를 미룰 수 있습니다. 단 다른대학에 풀타임학생으로 입학할 경우엔 합격결정이 취소됩니다.

▲ 재정보조를 신청할 경우의 합격 가능성

- 지원서 심사는 학생의 재정적 형편과는 전혀 관계없이 이루어집니다. 입학국과 재정국은 별도로 운영되며 입학국에서 일단 합격자명단을 재정국으로 보내면 그곳에서 재정보조절차가 시작됩니다.

▲ 장학금의 종류

- 재정보조는 학생의 재정적 형편에 따라서만 이루어 집니다.. 다른 종류의 장학제도는 없습니다.

▲ SAT 점수 평가방법

- 영어와 수학점수를 합하지 않고 따로 평가한다. 여러차례 시험을 치렀을 경우 영어에서 가장 높은 점수, 수학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따로 구별합니다. SAT II 점수도 같은 방법으로 평가됩니다. 2002년 가을학기 신입생의 50%가 SAT I 영어 시험에서 680∼770점을 기록했으며 그 이상의 점수도 25%나 됩니다. 수학의 경우 50%가 700∼790점을 기록했으며 25%가 790점이상의 성적을 받았습니다.

▲ GPA와 SAT 점수, 지원서내용 등의 평가방식

- 이중 어느하나도 더 혹은 덜 중요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각 학생이 주어진 환경을 얼마나 유용하게 이용했는지를 GPA나 시험성적, 학교내활동 등을 통해 알아본다. 단 9학년의 점수는 보지 않으며 10, 11,12학년 성적만 평가합니다. 이중 어느 특정학년의 점수가 좋지 않을 경우에는 학생의 성적이 향상하고 있는지, 혹 떨어지고 있는지를 봅니다. 물론 향상하고 있는 학생이 높은 점수를 얻게됩니다.

▲ 프린스턴에 지원하기 위해 반드시 택해야 하는 과목

- 가장 바람직한 과목선택은 (9학년까지 포함할 경우) 4년과정의 영어, 4년과정의 수학, 4년과정의 외국어, 2년과정의 실험과학(laboratory science), 2년과정의 역사, 그외 미술과 음악과목 등입니다. 특히 공대나 과학전공자의 경우 calculus, chemistry, physics 는 반드시 택할 것을 권합니다. 아울러 재학중인 학교에서 제공하는 가장 높은 코스의 과목(AP 등)을 선택할 것을 권하며 AP과목이 많지 않은 학교의 경우 카운슬러와 상담해 다른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 학교 석차가 주는 영향

- 물론 석차별로 합격시키지는 않습니다. 단, 출신 고등학교의 환경에 따라 어느정도의 성과를 올렸는지는 심사과정에 포함됩니다.

▲ 학과외 활동(extracurricular activities)평가

- 어떤 단체에서 어떤 직책을 맡아 활동했는가, 어떤 재능이 있는가 등도 중요하지만 각 학생이 얼만큼의 에너지가 있는가를 크게 평가합니다. 학교성적도 높을 뿐 아니라 다방면에서 뛰어난 재능과 실력을 발휘한 학생을 주목한다. 아울러 프린스턴대학에 들어와 각 단체나 팀에서 활약한 학생들을 찾기도 합니다.

▲ 음악이나 무용, 스포츠 등에 특별한 재능 소지자

- 그 실력을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나 비디오 테입 등을 입학국으로 보내면 대학내 전문인들이 이를 평가합니다. 특히, 특정 스포츠팀에서 활동하고 싶을 경우엔 해당 팀의 코치에게 직접 편지로 자신의 뜻을 알리는것이 좋습니다.

▲ 특정 고교에서 프린스턴에 합격할 수 있는 제한인원 여부

- 출신학교별로 심사하지 않고 개인별로 심사하기 때문에 어느 학교에서 몇명이 합격되었는지는 전혀 고려되지 않습니다.

▲ 인터뷰

- 의무사항은 아니지만 거주지역의 Alumni School Committee회원과 만나 간단한 인터뷰를 거칠 것을 권합니다. 올해 신입생의 약 70%가 이 과정을 거쳤습니다. 희망자는 프린스턴대학원에 문의할 경우 거주지역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사는 ASC회원과 연결시켜줍니다.

▲ 추천서

- 추천서가 많다고 유리하지는 않습니다. 지원서내에 이에 대한 부분이 포함돼 있으므로 추가 추천서는 필요없습니다. 단, 필요할 경우 해당학생에게 요구할 경우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