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반대편에 새로운 캠퍼스가 생긴다면 학교 가는데 시간이 조금더 걸릴지도 모릅니다. 현실적으로 수업을 듣기위해 국경을 넘나들 필요는 없겠지만 대학들은 점차 그들의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국의 연구 중심 대학들은 해외 캠퍼스를 개설하는 등 그들의 국제 파트너쉽을 늘리고 있습니다. 미국 대학들의 해외 교육시설 확대에 관해 알아봅니다.

******************

미국의 대학들은 다른 나라에 각종 교환 프로그램과 학위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 시스템의 변화를 불러일으키는 요인은 시장의 세계화 추세, 발전된 원격 교육 기술, 그리고 증가하는 학생을 수용해야 하는 다른 나라의 현실 등에 있습니다. MIT, 마사츄셋즈 공대의 찰스 베스트 총장은 이런 현상들이 국경을 초월하는 합작을 촉진시키고 있다고 말합니다.

베스트 총장은 이러한 성장의 대부분은 경제적 산업적 발전이 빠르게 일어나고 있으며, 자국의 대학교육 시스템을 급속히 발전시키고 싶은 중국이나 남아시아, 중동 나라들과 미국 대학들과의 상호노력으로 이루어진다고 말합니다. 이들 나라들이 모색하는 대부분의 공조는 이공계열 그리고 그 다음으로는 의학계열 쪽입니다. 이들 나라들은 자신들의 역량을 길러서 국제 경쟁력을 보다 강화하려고 노력합니다.

파트너쉽의 형태는 교수 교환, 공동 학위 프로그램 그리고 해외 캠퍼스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코넬대학의 제프리 리먼 총장은 그의 대학이 아프리카와 아시아에 몇개의 이런 프로젝트를 가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도하와 카타르의 새로운 캠퍼스, 그리고 올 7월부터 중국의 일류 대학들과의 새로운 연구 파트너쉽등이 그 예입니다. 리먼 총장은 고등교육이 정치, 경제 그리고 문화의 세계적 상호의존 현상을 따라가려면 국제화되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리먼 총장은 21세기의 훌륭한 대학이란 국경을 초월한 대학이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훌륭한 대학은 그들의 해당 지역을 전세계로 인식합니다. 리먼 총장은 연구를 해외로 옮기는 방식으로, 9.11 테러사건 이후 미국의 외국인 유학생 비자 규제로 발생하는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는 이같은 비자 문제가 국제적인 대학 교류 환경에 위협이 됐으나 비자 문제 때문에만 이런 흐름이 생겨난 것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그는 9.11 테러나 비자 문제가 아니었어도 이런 형태의 파트너쉽은 계속 발전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또 국경을 넘나드는 교육은 무역과 기술의 발전을 촉진시킨다고 리먼 총장은 말합니다. 그는 사실상, 고등교육 자체가 하나의 상품이라고 얘기합니다.

리먼 총장은 미국의 고등교육이 오래동안 수출 경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해왔다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합작과 교환의 형태는 미국의 고등교육의 위상을 세계시장에서 강화시키는데 기여했습니다. 리먼 총장은 또한 경제가 발전하고 기술적 개발을 수용하게 되면, 국제 무역 체계로 합류하는 능력은 증대된다고 말합니다.

교육 전문가인 ‘미국 교육 협의회’의 매들린 그린 씨는 교육 파트너쉽이 증가하고 있지만 해외에 존재하는 미국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 수집이 아직은 안되어 있다고 말합니다. 그린 씨는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대학 학위를 취득할 기회를 주는 종류의 국제적 프로그램들이 개별 국가의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그린씨는 이러한 프로젝트는 엘리트들에게만 혜택을 제공하는데 그쳐서는 안되고, 경제적으로 윤택하지 못한 학생들에게도 보다 많은 재정적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린 씨는 해외 교육의 한가지 문제점은 이들 프로그램들이 대부분 경제력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이라고 지적하고, 이는 나라들간의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겠지만 개별 나라 안에서 계층 문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린 씨의 ‘미국 교육 협의회’는 국제적 대학 인가 기구들과 함께, 연구 파트너쉽을 구축한 각국의 정부들과 대학들이 어떻게 하면 그들의 심사기준을 높이고 양질의 교육 수준을 유지시킬 수 있을지 연구하고 있습니다.

MIT의 찰스 베스트 총장은 국제적 합작 형태로 여러 대학들을 연계시키는 것은 개별 학교들의 특정 분야 경쟁력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또한, 이런 전문화가 각 대학들이 서로 보다 더 긴밀히 협조할 것을 유도할 것이며, 이는 보다 긴밀한 국제적 교육 공동체를 가능케 할 것이라고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