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련 연방이 붕괴된 이후, 한때 서방인들의 출입이 금지됐던 이 지역을 여행하기 위해 모험을 찾는 여행가들이 몰려들고 있습니다. 이 여행지들 가운데 갈수록 많은 이들이 찾는 국가는 고대 실크 로드의 오래된 도시들이 있는 우즈베키스탄입니다.

실크로드 여행은 동양의 시장들과 사막의 상인들 그리고 별빛아래 향기 가득한 밤의 모습들을 떠올리게 합니다. 그러나 현실의 멋은 이에 미치지 못합니다.

비잔티움 여행의 장애물들, 느슨한 위생 기준, 그리고 타는듯한 무더위는 문화교류의 일환으로 우즈베키스탄 여행을 결심한 미국 미시건 주 디트로이트에서 온 션 크로닌씨 같은 여행자들을 괴롭힙니다. 식중독 같은 경우는 그의 여행을 더 힘들게 만들었습니다.

“ 실크로드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치는 아마도 현실의 모습보다 더 클거라 생각합니다. 실크로드를 여행하면서 비록 저의 경험은 병들어 아픈 기억들로 채워져 있지만, 전 더 많은 것을 보고, 더 나은 방향으로 갈 수 있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이 건축이나 역사에 큰 관심이 있다면, 이곳에 가는 것은 가치가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실크로드를 보는 것이 분명 가치있는 여행입니다. “

크로닌씨는 물이나 텔레비젼, 전화, 그리고 인터넷 같은 기본 서비스 없이 지내겠다는 의지와 비상약들을 많이 갖고 간다면 우즈베키스탄에서 싼 가격에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국영 부카라 팰리스 호텔의 독일인 총 지배인 프랭크 부데씨는 매년 약 4만명의 해외 방문객들이 실크로드의 시설들을 방문해 환영을 받는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그는 만약 정부가 수요가 많은 시설들에 더 많은 돈을 투자하려고 한다면, 관광객들의 수치를 많게는 세배까지 불려 발표할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타쉬켄트 공항은 더 빨라지고 더 잘 조직돼야 합니다. 거리 상태도 더 좋아져야 하고, 오래된 도시들은 새롭게 개조돼야 합니다. 전 세계에 광고를 더 많이 해서 사람들에게 이곳에서 무슨일이 진행되고 있는지 알려야 합니다. 인터넷 접속도 더 나아져야 합니다. 호텔 시설도 더 좋아져야 하는데, 많은 호텔들이 재건축 돼야 합니다. 그러나 이 모든것은 정부가 어느방향으로 가느냐에 달려있습니다. 관광산업을 시작하는 데엔 비용이 많이 듭니다. ”

그러나 부데씨는 자신의 손님들은 우즈베키스탄에 있는 역사적 유적지에서, 그리고 음식이나 문화, 공예품에서 드러나는 실크로드의 오래된 이국적 매력에서 여전히 훌륭한 진가를 찾고 있다고 말합니다.

우즈벡 관리들은 노천시장들이 많이 있는 사마르칸트와 부카라에서 고대 수공예품의 재현을 통해 관광산업이 활성화되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세이플로 이크라모브씨는 6대째 내려온 대장장이입니다. 그의 가게는 바카라 올드타운의 먼지덮힌 뒷골목에 있습니다. 이크라모브씨는 자신의 고조부가 몽골의 무사이자, 1370년 사마르칸트에 빛나는 회교 수도를 세운 예술 보호가인 티무르를 위해 검과 무기들을 만들었었다고 자랑합니다.

이크라모브씨는 구 소련시절, 수공예자들은 이같은 검과 칼을 만드는 것이 허가되지 않았었지만, 지금은 규제가 풀려서 이런 사업들이 성공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부활되고 있는 또 다른 전통 제품으로는 14세기와 15세기의 디자인으로 꾸며진 화려한 실크와 면 카펫을 짜는 기술입니다. 파리에 본부를 둔 유엔 교육 및 과학 문화 기구, 즉 유네스코의 도움으로 우즈베키스탄에서 거의 사라졌었던 이 카펫 짜는 기술이 다시 등장했습니다. 카펫을 짜는 자리나 켄자에바씨는 3년 전 유네스코가 후원하는 동네의 한 학교에서 이 기술을 배웠다고 말합니다.

“유네스코는 한 두개의 직기가 아닌 10여개의 직기들로 카펫을 만드는 이 기술을 부활하는데 도움을 주려고 매년 약 30명에게 이 카펫을 만드는 기술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그동안 잊혀져왔었지만, 지금 우리는 그것을 부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켄자데바씨는 이 카펫짜는 비법을 배우는데 약 1년이 걸렸다며, 독일과 프랑스인 관광객들이 이 카펫을 구매하는 최고의 고객들이라고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