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계 미국인 사업가에 의해 예술적 골동품의 기증이 캘리포니아주의 학생들과 학자들이 중국 역사와 문화를 연구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노스릿지 소재 캘리포니아 주립대학에 기증된 이 골동품은 지금까지 23개 대학에 기증된 선물중 최대의 것입니다.

이 예술작품들은 중국계 미국인 실업가인 로랜드 쳉 씨가 기증한 3천8백만 달러 상당의 문화재들로 구성돼 있는데 이중 제사용 작은 금동 제기는 무려 5백50만달러 상당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작품들 중에는 석기시대의 돌도끼 머리, 금과 은으로 상감세공한 청동 황소와 유리 물소가 들어있습니다.

이 문화재들은 현재 로스앤젤레스 교외에 있는 노스릿지 캠퍼스에서 기증자의 부모를 기념해 이름을 딴 도서관 화랑에서 전시되고 있습니다.

이 문화재들은 첸씨의 소장품중에서 임대한 다른 골동품들과 함께 전시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전시되는 고대 청동기와 옥, 기구와 도기들은 6천년의 중국 역사를 망라하는 것입니다.

쳉씨는 고고학 발굴지점과 일반 조사에 이용되는 디지털 영상체계를 개발한 첨단기술 사업가입니다. 그는 과거 중국에서 문화재보호위원으로 일했으며, 중국의 주요 유적지 보존에 관해 중국정부와 국제협정의 초안을 작성하는 일을 도왔습니다. 문화재 수집가인 그는 또한 중국 미술의 전문가이기도 합니다.

쳉씨는 “미술품과 골동품에 대한 관심은 실제로 자신의 첨단기술에 대한 애정에서 비롯되고 있다”며, “기술을 통해, 사람들은 자체 성장을 꾀하거나 스스로를 파괴하고 또는 이웃과 뭔가를 공유하고 진보를 이룩하기 위해 어떤 문화가 누리는 여러가지 도구들을 이해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쳉씨는 중국의 예술가들은 돌의 형상을 만드는데 자갈과 석영 수정과 같은 연마제를 사용하여 옥과 같은 물질을 만드는 기술을 이용했다고 지적합니다. 이같은 예술작품들을 돌때 중국의 역사를 더 잘 이해할수 있게 된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천년 이상 된 채색된 도자기들은 중국 당왕조의 궁정에서 나온 것입니다.

미술관장인 토니 가드너씨는 학생들과 교수들과 이 지역주민들이 이 문화재 기증과 전시로 혜택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가드너씨는 “노스브릿지 학생들에게 그것은 학생들 뿐만이 아니라 교수들도 박물관에 가기 전에는 본일이 없고, 또 중국에 가야 볼 수 있는 골동품들을 미국 학교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 교수 세명이 이미 관심을 갖고 다른 방법으로 이 문화재들을 연구하려고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 학자는 예를 들어 4천년전 상왕조의 도기로 사용된 동과 같은 물질의 내용물들을 조사하게 될 것입니다. 또다른 학자는 미술사의 원근화법으로 대상들을 연구하고, 세번째 학자는 3차원으로 이 골동품들을 컴퓨터로 재구성하는 작업을 하게 될 것입니다.

수잔 커즌 도서관장은 이번에 기증된 골동품들을 “보물”이라고 부르고 있으며, 로스앤젤레스 서북부 산 페르난도 밸리에 주어진 뜻밖의 선물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커즌 관장은 “이 선물이 여기에 왔고, 밸리의 중심에서 전시되고 있으며, 대학연구진과 지역사회 주민들이 와서 볼 수 있다는 것은 아주 특별한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전시회 개막식에서 손님들을 안내하면서 로날드 쳉씨는 정교한 옥조각에 감탄하기도 하고, 육중하면서 세련된 청동기물에 관람객들은 놀란다고 말합니다. 그는 이런 골동품들은 찬탄을 불러일으키며 사람들의 안목을 넓혀준다고 말합니다.

쳉씨는 “골동품을 공유하고 사람들이 고대 예술품을 직접 보고 감상하게 한다는 것은 다른 문화권에 대한 통찰력과 보다 많은 열정을 키워주게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쳉씨는 중국과 국제 학자들간의 공동연구 노력은 중국의 문화재이면서 또한 세계의 문화유산인 중국의 역사적인 에술품을 보존하는 노력을 증진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