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 유럽의 전략적 요충지에 자리잡은 가운데 정치 경제적 안정을 누리고 있는 체코 공화국은 유럽 연합 가입으로 이득을 볼 수 있는 유리한 입장에 있습니다.

인구 천만명의 체코는 서방세계와 오랫동안 유대 관계를 맺어 왔고, 유럽 연합 가입의 의미에 남다른 시각을 갖고 있습니다.

‘체코 역사의 새로운 장, 유럽 가족의 일원으로 복귀, 경제적 기회...’ 체코 공화국 국민들은 유럽 연합 가입을 다양한 의미로 풀이하고 있습니다. 체코 총리실의 페트르 예젝 국장은 반 세기 이상 배제됐던 체코가 마침내 유럽의 일원으로 복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예젝 국장은 상징적인 의미로 볼 때 체코가 민주국가들로 이루어진 유럽이라는 가족의 일원으로 복귀한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면서, 체코는 지난 세기 중반에 가족을 떠났다가 이제 다시 돌아가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 이전에 체코는 항상 유럽에 속해 있었고 유럽에 통합돼 있었을 뿐 아니라 유럽의 중심이었기 때문이라고, 예젝 국장은 덧붙였습니다.

체코 공화국은 10개 신규 유럽 연합 가입국 가운데 가장 서방화된 나라 가운데 하나라는 평가를 받아 왔습니다. 그같은 평가에는 많은 문화적 역사적 이유들이 있습니다. 체코 수도 프라하에 있는 뉴욕대학교의 지리 페헤 학과장은 체코의 서방과의 유대는 역사가 깊고 확고하다고 말했습니다.

페헤 학과장은 체코 영토는 처음에는 독일, 그리고 나중에는 합스부르그 제국의 신성 로마 제국의 일부였다고 설명하면서, 두 제국은 모두 의문의 여지없이 서방이었다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체코는 서방 문화의 오랜 전통을 갖고 있다고, 페헤 학과장은 지적하면서, 많은 체코인들이 소련의 지배하에 살게 됐을 때 이방의 문화나 이방의 세력권 안에 놓이게 됐다고 느낀 이유 가운데 하나는 바로 그 때문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나 많은 체코인들에게 유럽 연합 가입은 문화와 역사에 국한된 것은 아닙니다. 경제와 통신, 무역을 세계 다른 나라들에게 개방하는 것도 포함되는 것으로 풀이하고 있습니다. 체코 총리실의 예젝 국장에 따르면 각 국가들은 더 이상 경제적 압력을 비롯한 다른 압력들로부터 스스로를 고립시킬 수 없습니다.

예젝 국장은 체코 정부는 세계가 급속도로 변하고 있으며 거대 지역들 사이에 상당히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음을 인식하고 있다면서, 중부 유럽의 한 나라가 이 세계에서 자기 자신만의 방법으로는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없으며 유럽 연합 속에서 다른 나라들과 함께 할 때만 더 나은 미래를 갖거나 앞으로 전진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중부 유럽 뱅킹 그룹의 경제학자 페트르 자라드닉 씨는 유럽 연합 가입으로 체코는 많은 경제적 혜택들을 받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자라드닉 씨는 유럽 연합은 체코 국민들에게 재화와 용역의 가격 인하, 품질 향상, 다양성 증대 등을 의미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자라드닉 씨는 대규모 기업들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이나 개인 혹은 가족 경영 기업들이 다른 유럽 연합의 경쟁자들과 경쟁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는 것이 가장 큰 혜택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유럽 연합 확대로 체코 시장 내에서도 경쟁이 강화되면서 소비자들도 혜택을 볼 것이라고, 자라드닉 씨는 전망하면서 재화와 용역의 가격 뿐만 아니라 품질 그리고 다양성이라는 면에서도 혜택을 볼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같은 경제적 현실 외에도, 유럽 연합 가입과 관련한 심리적 요인들도 있다고, 자라드닉 씨는 말했습니다. 자라드닉 씨는 그것은 마치 고급 사교클럽의 새로운 회원이 됨으로써 더 좋은 평판을 받게 되는 것과 같다고 풀이하면서, 장기적으로 볼 때 좋은 평판을 받게 되면 투자도 증가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