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국에서 2001년 9-11 테러 참사 이래 부쉬 행정부가 관심을 집중해온 문제들을 다룬 신간 서적이 발간돼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Plan of Attack”, 이라크 공격 계획이라는 제목의 이 책은 미국 주도의 이라크 공격에 대한 워싱턴과 백악관측의 다양한 반응을 다루고 있습니다.

저자 밥 우드워드씨는 책을 저술하기 위해 조지 부쉬 대통령과 3시간여 동안 대화를 나눴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또한 자신의 주요 각료들에게 우드워드씨와 대화하도록 지시했으며, 우드워드씨는 이라크 전쟁 계획을 주도한 75명의 주요 관리들과의 인터뷰를 녹음했다고 말했습니다.

우드워드씨의 저서, “Plan of Attack, 이라크 공격 계획”은 마치 소설과 같이 읽을수 있을 정도로 쉽게 쓰여졌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각종 보도 기사들로 가득차 있습니다. 이 책에 포함되어 있는 워싱턴 포스트 2003년 4월 18일자 신문에 실린 우드워드씨의 기사의 일부입니다.

“부쉬 대통령은 2003년 1월에 전쟁을 시작하기로 비밀리에 결정했다. 부쉬 대통령은 당시 여전히 공개적으로 외교적 대안들을 거론하고 있었다. 콜린 파월 국무장관은 딕 체이니 부통령과 도널드 럼스펠드 국방장관이 부쉬 대통령 일가와 절친한 관계에 있는 주미 사우디 대사인 반다르 빈 술탄 왕자에게 전쟁 개시를 알린 이후에야 전쟁이 불가피하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우드워드씨는 또한 이틀 후인 2003년 4월 20일자 워싱턴 포스트 신문에 다음과 같은 글을 실었습니다.

“파월 장관은 2002년 8월에 부쉬 대통령과의 오랜시간 동안 회동한 이후에 자신이 전쟁으로 향하는 시점을 늦추었다고 생각했다. 파월 장관은 부쉬 대통령과의 대화를 통해 이라크 침공이 지니는 복잡성을 제시했다. 파월 장관은 또한 부쉬 대통령에게 예를 들어 미국의 소비자가 상점안에서 뭔가를 파손했을 경우, 그들은 원하든 원치 않든 간에 물건 값을 변상해야만 한다는 사실을 상기시켜 주었다고 말했다. 파월 장관은 미국이 이라크를 침공하면 미국은 이라크인들의 모든 소망과 기대, 문제점들을 떠맡게 될것이라고 경고했다”

계속해서 같은 날 워싱턴 포스트 신문에 실린 다른 기자가 쓴 기사입니다.

“딕 체이니 부통령은 일련의 공식, 비공식적인 주도권면에서 파월 장관을 능가했다, 우드워드씨는 각료 회의때 부쉬 대통령의 오른쪽과 왼쪽에 자리했던 체이니 부통령과 파월 장관 두사람이 매우 긴장된 관계에 있었기 때문에 서로의 견해차에 관해서 전혀 대화하지 않았다고 기술했다.”

우드워드씨는 또한 같은 신문 4월 19일자에 실린 자신의 기사도 삽입했습니다.

“이라크 전쟁이 실제로 시작되기 3개월 전, 매우 중대한 시점이였던 2002년 12월에 미중앙 정보국, CIA는 부쉬 대통령과 일부 주요 관리들에게 이라크내 대량 살상 무기의 존재를 보고했다. 보고가 끝나자 부쉬 대통령은 그 내용이 CIA가 입수한 최상의 것인지 여부를 물었다. 조지 테넷 CIA국장은 이에 대해서 부쉬 대통령에게 보고 내용이 농구 용어로 “전적으로 확실함”을 뜻하는 슬램 덩크라고 말했다”

밥 우드워즈씨는 평범한 언론인이 아닙니다. 그는 1974년 닉슨 대통령의 사임으로 이어졌던 30여년전의 워터 게이트 사건을 세간에 폭로한 촉망받는 젊은 기자로 명성을 날렸습니다. 이후 우드워즈씨는 미국 헌법과 CIA, 1991년 걸프 전쟁 당시의 군 사령관에 관한 책을 저술해 왔으며, 미국의 아프가니스탄 침공 이후에는 “전쟁중인 부쉬 대통령”이라는 저서를 내기도 했습니다.

이책에 거론된 미국 관리들은 이번주 내내 책속의 내용들을 대해 불만을 토로했습니다. 그러나 우드워드씨의 예전의 저서들과 마찬가지로 신간 “이라크 공격 계획”의 내용들이 사실임이 입증될 경우, 이 책은 이라크 전쟁 문제를 다룬 공인된 해설서로서의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우드워즈씨는 오랫동안 “역사의 초안”이라고 불리는 저널리즘을 제공해 왔습니다. 미국내에서 많은 사건들이 계속 소용돌이 치듯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라크 주권 이양 시기가 점차 다가오는 가운데 많은 이라크 병사들이 죽어가고 있는 가운데 미국 대통령 선거전이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농구 경기 시즌이 끝나가고 이제 야구 경기 시즌이 시작됐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이번주 미국 역사의 중심은 신간 “이라크 공격 계획”발간 소식이 차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