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완의 천 수이벤 총통은 논란 많은 지난달의 총통 선거의 여파로 인한 정치적 분열이 타이완을 위기국면으로 몰아 갔다고 말했습니다. 천 총통의 이같은 발언은 반정부 폭력 시위가 벌어진데 뒤이어 나왔습니다.

최근 타이페이에서 발간되는 신문들의 사설,논평란은 지난달의 천수이벤 총통 재선을 둘러싼 계속되는 시위 때문에 타이완의 안정이 위험에 처할 수 도 있다는 우려로 가득차 있습니다.

천 총통은 야당인 국민당 지지자들의 격렬한 시위를 촉발하면서 근소한 차이로 재선에 성공했습니다. 야당은 이른바 부정 선거 행위들과 3월 20일, 선거일 전날에 발생한 명백한 총통 암살 기도 사건에 관한 정보가 충분히 공개되지 않았다는 사실에 분개하고 있습니다.

천 총통은 지난 주말, 대학생들 앞에서 행한 연설에서 이같은 분규가 자신이나 소속 집권당인 민진당이 반드시 주목해야 될 위기국면으로 치닫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천 총통은 정부가 야당측 주장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방안들을 고려하고 있는지 여부를 시사하지는 않았습니다.

11일 수백명의 시위자들은 총통 관저 앞에서 경찰과 충돌했습니다. 앞서 이곳에서는 수만명의 야당 지지자들이 평화 시위를 벌였었습니다. 천 총통은 국민당의 롄잔 후보가 지난달 소송을 제기한 이후에 재검표에 동의했습니다.

롄잔 후보의 지지자들은 천 총통과 앙넷 루 부총령이 경상을 입었던 암살 기도 사건을 수사하기 위한 독립적인 위원회를 소집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국민당 지지자들은 저격 사건이 국민당 후보의 득표 상실을 초래했다면서 총통 지지자들이 동정표를 얻기 위해 저격 사건을 사전 계획했을런지도 모른다고 암시했습니다.

논란이 장기화 되면서 이번 사태가 타이완을 정치적인 혼돈 국면으로 빠트릴수 있다고 우려하는 일부 타이완 옵저버들에게 경종을 울리고 있습니다.

국립 천쳉 대학교의 피터 낸슝 리 정치학 교수는 타이완인들은 이같은 논란에서 벗어나 앞으로 전진해야 한다고 믿는다고 말했습니다.사람들은 이같은 시위가 계속된다면 사회적으로 막대한 댓가를 지불해야 한다는 사실을 지적해 왔다는 것입니다.

롄잔 후보의 지지자들은 첸 총통이 자신들의 요구에 부응할 때까지 계속 시위를 벌여나갈 것임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11일 타이페이에서 열린 시위에 참가한 야당 정치인들중 한명인, 지아우 황 타이완 입법의회 의원은 롄잔 후보 지지자들이 시위를 중단할 태세로 있지 않다고 지적합니다.

또, 국민당은 독립적인 조사 위원회를 구성하라는 합리적이고 겸허한 요청을 제기하고 있는 것이라면서 천 총통은 야당측 요구조건을 이행할 권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같은 모든 논쟁들을 종식시킬 열쇠를 손에 쥐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같이 많은 우려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논란이 조만간 진정될 수 도 있다는 조짐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정치 분석가들은 야당이 다음달로 예정된 입법의원 선거로 당의 관심을 전환하려 노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