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 수이벤 총통이 근소한 표차로 재선된 선거로 정치적 혼란이 계속돼온 타이완에 점차 해결의 조짐이 보이고 있습니다.

천 수이벤 총통은 30일 최고 법원에 제출한 서한을 통해 야당인 국민당이 요구한 재검표 실시에 동의했습니다. 3명의 재판관들은 이제, 지난 3월 20일의 총통 선거 결과에 대한 재검표 실시 시기와 방식을 결정할 것입니다.

국민당은 3월 20일의 선거에서 부정 투표 사례가 있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국민당은 또한 선거 전날 발생했던 천 총통 저격 사건이 사전에 계획된 음모일지도 모른다고 암시하면서, 그 사건이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천 총통은 3만 표라는 근소한 차이로 승리했습니다. 반면에 30만표 이상이 무효표로 선언됐으며, 야당은 이 무효표들을 재검표 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총통 선거 이래로 수많은 야당 지지자들이 수도 타이페이에서 시위를 벌이면서 타이완은 정치적 혼란의 소용돌이로 빠져들었습니다. 국민당이 법원에 재검표를 요구하는 청원서를 제출했음에도 불구하고, 타이완 선거관리 위원회는 30일 천 수이벤 총통을 당선자로 확정했습니다. 천 총통은 당선 확인증을 손에 든 채, 자신의 당선은 2천 3백만 타이완인들로 부터 권한을 위임받은 것이기 때문에 그 당선확인증은 보기 보다 무겁다고 말했습니다.

타이완 선거 관리 위원회는 승인이 나오면 재검표는 약 이틀만에 완료될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천 총통은 자신의 당선이 독립적이고 주권을 가진 나라를 건설하라는 사명을 부여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와 가진 인터뷰에서 천 총통은 타이완이 독립을 추진하면 무력을 사용해 섬을 점령할 것이라는 중국 본토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자신은 신 헌법 제정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미국 법의학 전문가들은 30일, 천 총통 암살 기도 사건을 조사하기 위해 천 총통을 만났습니다. 천 총통은 당시 공격에서 경상을 입었습니다. 전문가단의 사이릴 웨칫 수석 단장은 기자들에게 저격 사건이 조작됐을 가능성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웨칫 단장은 천 총통의 상처 부위가 선명하고 깨끗했으며 혈액에 수분이 있었다는 점에서, 상처가 오래된 것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앙넷 루 부총통 역시 당시 공격으로 경상을 입었습니다. 타이완 경찰은 이번 저격 사건의 범행 용의자를 아직 체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