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카니스탄내에서 그리고 외국에 있는 아프가니스탄인들 사이에서 인신 매매가 큰 문제가 되고 있다는 주장이 한 새로운 보고서에 의해 제기됐습니다. 제네바에 본부를 두고 있는 국제이주기구, 약칭 IOM이 내놓은 보고서는 인신 매매의 주요 희생자들인 여성과 소녀들이 극심한 인권유린상황에 처해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국제이주기구의 보고서는 아프가니스탄내에서 그리고 외국에 있는 아프간인들 사이에서 인신 매매가 여러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중에는 빚 청산을 위해 여성을 납치해 강제 결혼시키는 것과 여성을 분쟁 해결을 위한 교환 댓가로 삼는 것, 그리고 성적 노예나 가정부로 삼기 위해 소년을 포함한 어린이와 여성들을 납치하는 것 등이 포함됩니다.

이 보고서는 사람들이 강제 노동과 강제 매춘을 위해 이용되며, 어린이들이 성적으로 착취당하고 있다고 기술합니다. 또한 이 보고서는 범죄자와 군대의 일원 그리고 가족들 모두가 강제 결혼 사례에 관련되어 있을수 있다는 사실도 밝혀냈습니다. 분쟁 해결을 위한 교환 댓가로 여성과 소녀들이 거래되는 것은 종종 가족들간에 비공식적 타협의 결과라는 것입니다.

국제 이주기구의 진-필리페 차우지 대변인은 아프간 여성들은 좀처럼 법에 호소할 수가 없기 때문에, 인신매매에 희생되는 상황에서 벗어날수 없다고 말합니다.

차우치 대변인은 이 보고서는 예를 들어 아프간 여성들은 아프가니스탄내 많은 지역들에서 단순히 이동의 제한을 받기 때문에 사법 체제에 접근할수 없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아프간 여성은 이른바 남성 친척이 없이는 아프가니스탄 내에서 이동할수 없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은 여성들이 가족에 의해 학대 받았다는 사실을 알리려 하는데 있어서 거대한 장애물이 되고 있음이 명백하다고 차우치 대변인은 강조했습니다.

국제이주기구의 보고서는 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 이란 그리고 다른 중앙 아시아 국가들과 인도에서 실시된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토대로 하고 있습니다. 아프가니스탄의 많은 인신매매 희생자들은 해외에서 돌아온 귀환자나 국내 난민, 자연 재해를 겪는 마을의 주민, 그리고 그밖에 빈곤층과 같이 피해를 당하기 쉬운 집단에 속하는 사람들입니다.

이 보고서는 또한 외국에서 보다 나은 삶과 직업을 찾기를 희망하는 사람들도 인신매매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인신매매자들은 이들에게 불법 이민의 가능성을 제공하는데, 이는 종종 노동력 착취라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고 보고서는 전하고 있습니다.

국제이주기구는 아프가니스탄에서의 인신매매는 수십년간 무법 천지나 다름없었던 국내 상황에서 나타난 광범위한 문제점들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밝혀냈습니다.

국제이주기구는 이에 대한 손쉽고 신속한 해결책이 없다는 사실을 시인하면서도, 그러나 이러한 문제들에 대처하기 위한 조치들이 취해져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조치들에는 강제 결혼이나 성적 노예 또는 가정부로 삼기 위한 납치행위를 금지하는 법을 제정하는 것이 포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