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두 주요 정당은 오는 4월로 예상되는 총선거 기간중 텔레비전 뉴스 체널의 영향력이 커질 것으로 보고 그에대한 대비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정당들은 여론조사에 대한 준비를 시작하면서 텔레비젼을 통한 선거운동에 최 우선점을 두고 있습니다.

인도의 수도 뉴델리에서 voa기자가 보내온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인도에서 4월에 실시될 것으로 보이는 총선을 앞두고 여러 뉴스매체들은 정치인들의 관심을 이끌고 있습니다.

수도 뉴델리에서 최근 열린 한 웍샵에는 방송매체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속성교육을 받기 위해 집권 바라티야 자나타당의 지도자들이 전국에서 모여들었습니다. 서부 벵갈에서 온 바라티야 자나타당의 지도자 아룬 굽타씨의 말입니다.

“우리는 옷을 어떻게 입어야 하는지, 걸음은 어떻게 걸어야 하는지, 몸짓을 통한 표현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대중앞에서 스스로를 연출하는 방법에 관해 배웠습니다.”

지난 1999년의 총선 때는 뉴스 매체가 몇되지 않았습니다. 그 이후 힌두어 뿐아니라 여러 다른 지방언어로 방송하는TV뉴스 방송국들이 크게 늘어 이전의 어느때보다도 많은 시청자들에게 정보가 전달되고 있습니다.

정당들은 이같은 현상은 인도에서 앞으로 몇주안에 시작될 활발한 선거운동에 새로운 양상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인도 국회는 다음주 해산할 예정이며 선거날짜는 아직 확실히 정해지지 않았지만 4월중에 실시될 것으로 대체적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인도의 선거전은 후보자들이 수십개의 집회에서 연설하기 위해 전국을 돌아다니고 정당원들이 수주일 동안 집집마다 방문하며 돌아다니는 가운데, 도시와 시골, 길거리등에서 벌어집니다.

그러나 정치 지도자들은 이같은 대중 집회와 더불어 텔레비젼이 유권자들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바라티야 자나타당의 히마찰 프라데쉬 지부의 언론 담당 아제이 샤르마씨의 말입니다.

“우리 바라티야 자나타당은 텔레비젼과 라디오 등 전자매체가 이번 선거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언론매체 활용이 적절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인도 정치인들 가운데 카메라 앞에 서는 기술을 배운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당의 매니저들은 이들에게 감정을 어떻게 조절하고, 말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메세지를 어떻게 올바르게 전달할 수 있는지 등 기본적인 것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야당인 의회당은 바라티야 자나타당의 최대 경쟁 정당입니다. 의회당도 전자매체를 십분 활용할 수 있도록 대책을 세우고 미디아 담당 매니저들을 대상으로 훈련 프로그램을 시행했습니다. 의회당은 당의 지도자들에게 TV의 좌담 및 토론 프로그램에 더 자주 출연하도록 독려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의회당의 아난드 샤르마 대변인은 정당의 메세지를 대중에게 전달하는데 있어 텔레비젼이 주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샤르마씨는 10억명이 넘는 인구를 가진 민주주의 국가에서 직접적인 선거운동이 미치는 영향력을 의회당이 과소평가하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약 7억명의 유권자가 있습니다. 사람들이 지도자들이나 후보들을 직접 볼 수 있고 들을 수 있기를 원하기 때문에 대중앞에서 직접 연설을 하는 옛방식의 선거운동도 여전히 중요합니다.”

대중집회의 역할이 1970년대 이래 감소돼온 것으로 여러 연구조사에서 나타났다고 말합니다. 유세를 위한 집회는 규모나 숫자면에서 모두 줄어들었으며 언론매체의 역할은 보다 중요해졌습니다.

야다브 교수는 특히 정당들이 도시지역 유권자들에게 정강을 설득하는데 있어 텔레비젼이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도있다고 말합니다.

“전통적인 옛방식의 선거운동은 시골지역과 부족들이 모여사는 지역에서 더 큰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도시 지역에서는 응접실 같은데 앉아 사람들이 모든 정보를 얻게 될 것이고 텔레비젼을 통해 다양한 문제에 관해 정보를 전달받게 될것입니다.”

인도의 선거운동 담당자들에게 있어 현대 기술을 사용하는 것은 비교적 새로운 방식입니다. 그러나 이들은 현대 기술을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고 있습니다. 지난 12월에 실시된 지방선거때 후보들은 도시 유권자들의 관심을 모으기 위해 컴퓨터에 자체 웹사이트를 띄우고 휴대용 전화와 전자우편을 통해 선거운동 구호들을 전송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