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민주당 대통령 후보 선출을 위한 첫 예비선거가 열린 뉴햄프셔(New Hampshire)주에서 죤 케리(John Kerry) 상원의원이 승리했습니다. 케리 상원의원은 27일 전체 투표자의 약 39%를 얻어 24%의 지지를 얻은 하워드 딘(Howard Dean) 전 버몬트 주 지사를 크게 앞지르고 1위를 차지했습니다.

노스 캐롤라이나주의 죤 에드워즈(John Edwards) 상원의원은 13%로 웨슬리 클라크(Wesley Clark) 예비역 장군을 약 1% 차이로 간신히 누르고 3위를 차지했습니다. 코네티커트주 출신 죠 리버만(Joe Lieberman) 상원의원은 약 9%의 지지율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케리 상원의원은 지난주 아이오와주에서 있었던 민주당 당원대회(코커스)에서 역전승을 거둔데 이어 이번에도 승리를 거둠으로써, 다른 주에서 열릴 예비선거에서도 좋은 결과를 낼수 있는 기세를 확보했습니다.

케리 상원의원은 AP통신과의 회견에서 자신의 승리는 엄청난 역전이자 뒤집기라고 말했습니다. 매사츄셋즈 주를 지역구로 하고 있는 케리 의원은 불과 한달전만해도 여론조사에서 매우 빈약한 지지도를 나타냈었습니다.

뉴햄프셔 주 관리들은 27일의 혹한에도 불구하고 기록적으로 많은 유권자들이 투표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했었습니다. 뉴 햄프셔의 예비선거에는 어느 당에도 소속되지 않은 이른바 무소속(independents) 유권자들도 투표를 하도록 돼있습니다.

일대 일의 접촉을 갖는 집중적인 선거 운동을 벌였던 뉴햄프셔주 예비선거는 이로써 끝나고 다음주 화요일에는 7개주에서 한꺼번에 예비선거가 실시됩니다.

민주당 대통령 후보로 지명되는 경선자는 11월의 선거에서 공화당의 부쉬 대통령과 대결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