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지의 제왕 제3편: 왕의 귀환(The Lord of the Rings: The Return of the King)과 로스트 인 트랜슬레이션 (Lost in Translation) 이 25일 열린 2004년 골든 글로브상 시상식에서 각각 드라마와 뮤지컬 코메디 영화 부문에서 최고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할리우드 외신 기자 협회가 수여하는 골든 글로브상 시상식 결과는 다음달 개막되는 아카데미상 시상식의 판도를 미리 가늠하게 해주었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 앤젤레스 베버리힐즈 힐튼 호텔에서 현지 시간으로 25일 열린 골든 글로브 시상식에서 공상 서사 영화, 반지의 제왕 최종편이 드라마 부문 최우수 작품상을 비롯해 감독상과 작곡상, 주제가상 4개 부문을 휩쓸었습니다. 감독상을 수상한 피터 잭슨 감독은 출연 배우들과 제작자들과 함께 무대에 올라 정통 공상 소설의 저자이자 옥스퍼드 대학 교수였던 고 J.R.R 톨케인씨에게 감사를 표했습니다.

잭슨 감독은 훌륭한 저서를 집필한 톨케인 교수에게 상을 바친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습니다. 일본, 도쿄에서 특별한 우정을 키워나가게 되는 미국인 남녀 여행자들을 소재로 하고 있는 로스트 인 트랜슬레이션(Lost In Translations)은 뮤지컬 코메디 부문 최고 작품상을 비롯해 3개 부문의 상을 석권했습니다.

이 작품의 작가이자 감독인 소피아 코폴라씨는 시나리오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주연 배우인 빌 머레이씨는 코메디 부문 남우주연상을 받았습니다. 중년의 여성과 바람둥이 남성과의 사랑 이야기를 그린 로맨틱 코메디 영화, 썸씽 갓터 기브 (Something Got to Give)의 여주인공 다이앤 키튼씨는 여우 주연상을 차지했습니다.

드라마 부문 여우주연상은 실화를 바탕으로 한 공포 영화, 몬스터 (Monster)에서 연쇄 살인범이 되는 창녀역을 열연한 찰스 트론씨에게 돌아갔습니다. 비극적인 미스터리 영화, 미스틱 리버 (Mystic River)의 팀 로빈스씨와 숀 펜씨는 각각 드라마 부문 남우 조연상과 주연상에 올랐습니다.

미스틱 리버의 클린트 이스트우드 감독은 시상식에 참석하지 않은 숀펜씨를 대신해 수상하면서 어떤 배우들은 단 한가지의 배역으로 주목을 받지만, 다른 종류의 배우들은 지속적으로 너무 훌륭한 연기를 펼치는 나머지 간과되곤 한다면서, 숀 펜씨도 그와 같은 배우중 한명이라고 말했습니다.

드라마 부문 여우 조연상은 미국 남북 전쟁을 배경으로한 사랑 이야기, 콜드 마운틴 (Cold Mountain)의 르네 젤위거씨가 차지했습니다. 아프가니스탄에서 억압적인 탈레반 정권이 축출되기 전 시절을 살아가는 한 소녀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아프간 영화, 오사마 (Osama)는 최우수 외국어 영화상을 수상했습니다.

한편, 배우 마이클 더글라스씨는 위험한 정사 (Fatal Attraction), 원초적 본능 (Basic Instinct), 월 스트릿 (Wall Street)을 비롯한 수많은 작품에서의 업적을 인정받아 세실B. 드마일 (Cecil B. Mille) 공로상을 받았습니다.

영화 배우인 그의 부친, 커크 더글라스씨도 1968년에 이 상을 수상했습니다. 골든 글로브상은 영화 뿐 아니라 텔레비전 작품들에도 주어졌는데, 올해 최고의 텔레비전 작품으로는 토니 쿠스너의 연극을 각색한 6시간 짜리 TV 드라마, 엔젤스 인 아메리카 (Angels in America)가 꼽혔습니다. 에이즈 위기를 다룬 이 작품은 총 5개 부문의 골든 글로브상을 차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