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동북부 , 코네티컷주 출신 죠셉 리버만 상원의원은 민주당 대통령 후보 지명 경쟁에 나선 9명의 후보들 가운데 한명입니다. 지난 2000년 대선 당시 민주당 부통령 후보로 출마한 경력의 조 리버만 의원은, 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자들중에서는 유일하게 이라크전 문제에 대해 강력한 지지를 보여왔습니다.

리버만 의원은 미국이 사담 후세인으로부터 이라크 국민을 해방시키고, 후세인의 침략으로 부터 미국과 다른 나라들을 보호하는 것은 옳았다고 말했습니다. 리버만 의원은, 전쟁을 지지하지 않은 다른 후보들을 겨냥해 이들은 국가 안보에 약하다는 민주당의 망령을 되살리고 있다고 말하면서 공격했습니다.

리버만 의원은 그들의 말로 인해 일부 민주당 의원들은 전쟁에 대해 바로 알지 못하고 있다는 메시지, 좀더 넓게 말하자면, 그들은 자유를 위해 미국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미국의 군사력을 사용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메세지를 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리버만 의원은, 특히 여론 조사에서 가장 높은 인기를 차지하는 발화선이 된 강력한 반전 견해를 가진 하워드 딘 전 버몬트 주지사를 집중 공격했습니다. 리버만 의원은 딘 전 주지사가 미군에 의한 이라크 전 지도자 사담 후세인의 체포가 세상을 보다 안전하게 만들지 않았다고 말한뒤, 딘 후보의 판단력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리버만 의원은 이는 이라크와의 전쟁을 치뤄야만 했던 여부는 상관 없다는 말처럼 들린다고 말하고, 사담 후세인과 같이 감옥에 있는 것이, 풀려나는 것보다 더 안전하다고 말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리버만 의원은 또 그것이 바로 딘 후보와 자신과의 또다른 큰 차이라고 말했습니다.

리버만 의원은, 자신의 중도적 생각들은 오는 11월 대선에서 부쉬 대통령을 이길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희망을 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리버만 의원은 전국 첫 대선 선거전이 공식 개막될 아이오와주와 뉴햄프셔주에서 실시된 여론 조사에서 후보들중 3-4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리버만 의원을 비판하는 사람들은, 리버만의원이 이라크 문제를 포함해, 당의 진보적 기반을 결정적으로 지지하게 만들 사안들에 있어서 지나치게 보수적이라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그들은 리버만 의원이 문화 연예계와 민간 자유주의 사회내의 친민주당 사람들과 소원해져가면서 영화와 대중 음악에 나오는 문화와 성적인 주제에 대해 비판하고 있는 점을 지적합니다.

그러나 리버만 의원의 지지자들은, 그같은 모습은 낙태 권리, 동성애 권리 , 소수 인종들의 권리와 환경에 대한 리버만 의원의 투철한 의지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합니다.

리버만 의원은 , 알 고어 전 부통령의 하워드 딘 후보 지지 발언에 놀랐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리버만 의원은, 2천년 대선에서 자신을 러닝 메이트로 뽑아준 고어에게 항상 감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리버만 의원은, 1989년부터 국회 상원 의원으로 활동했습니다. 리버만 의원은, 빌 클린턴 대통령이 고소되는 사태까지 빚어졌던 , 백악관 인턴 사원, 모니카 르윈스키과의 염문이 터졌을때 클린턴을 비난했던 첫 민주당 의원들 가운데 한명입니다.

리버만의원은, 신실한 정통 유대교인이며, 이스라엘의 강력한 후원자입니다. 그러나 중동 평화 과정을 논의하는데 있어서, 팔레스타인 국가에 대한 자신의 지지를 강조하면서 공정함을 보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리버만 의원은 받아들일 수 있는 유일한 해결책은, 매우 분명히, 평화롭고 자유로운 이스라엘 옆에 평화롭고 자유로운 독립국가 팔레스타인이 서는 것이라고 말하고, 이는 미국이 개입하고, 첫 단계가 반드시 테러리즘 종식이어야만 할때 이루어질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올해 60세의 리버만 상원 의원은 나치 독일 시절, 유대인 대학살사건인 홀로코스트 생존자의 딸로서 체코에서 태어난 하다사 여사와 결혼해 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