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놀룰루는 태양과, 파도타기 그리고 숙면의 도시입니다. 미국 하와이주의 주 도인 호놀룰루는 미국에서 잠자기에 가장 좋은 도시로 2003년 명단의 1위에 올랐습니다. 그러나 어느 곳에 살던 미국인들은 밤에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을 신년결심 가운데 하나로 정할 것을 권장받고 있습니다. 이시간에는 숙면의 중요성에 관해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호놀룰루에서는 부드러운 바다 바람과 감미롭게 부서지는 파도소리를 언제나 즐길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구가 버트 스펄링씨는 미국에서 가장 쉽게 숙면을 취할 수 있는 장소 명단에 호놀룰루가 1위에 오르게 된 것은 하와이 주민들의 느긋한 생활 자세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 “느긋한 생활자세는 하와이의 문화 일부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하와이에는 독특한 섬문화가 있습니다. 주어지는대로 삶을 사는 자세입니다. 무슨 문제로 미리 염려하고 안달하는 것이 아닙니다. 막상 문제가 생길경우 이를 그대로 받아들여 처리하는 것입니다.” ********

그런가하면 숙면을 취하는데 가장 좋치 않은 도시로 코네티컷 주의 뉴 헤븐이 뽑혔습니다. 생활하고, 일하고, 은퇴하고, 즐기기에 가장 좋은 도시들의 등급을 매긴 명단도 작성한 스펄링씨는 미국 질병 통제 센타 통계에 우선적으로 기초를 두어 등급을 매긴 것이라고 말합니다.

******* “질병통제센타는 매년 세계 최대규모의 전화 설문조사를 실시 합니다. 질병 통제 센타는 해마다 25만여명에게 전화를 걸어 이들의 건강상 습관에 관해 물어봅니다. 몇가지 특정한 질문들이 있는데 이가운데 하나는 ‘지난 30일동안에 잠을 제대로 못자거나 휴식을 제대로 취하지 못한 날이 며칠이나 되느냐’입니다. 응답자들의 대답은 많은 것을 말해줍니다. 우리는 설문 지역들에서 사용된 수면제가 얼마나 되는지도 조사합니다. 우리가 개발한 스트레스 지표도 사용하고 출퇴근에 드는 시간도 계산합니다.” *******

스펄링씨가 작성한 명단에서 한가지 분명하게 나타난 것은 대부분의 미국 도시들에서 사람들이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전국 숙면 조사 센타의 칼 헌트 박사는 미국인들이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는 문제점의 이면에는 스트레스나 우울증보다 더 큰 이유가 있다고 말합니다.

******* “미국인들 가운데 5천만명 내지 6천만명이 잠을 자는데 문제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문제는 이들이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숙면을 취할 수 있을 만큼 밤에 침대에서 충분한 시간을 보내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잠을 자는데 문제가 있는 사람들 가운데 절반 가량이 이에 해당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나머지 절반은 불면증 질병에 걸린 사람들입니다. 불면증은 환경 문제나, 스트레스, 직장 스케줄 등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의학적인 치료를 받을 수가 있지만 바쁜 일과 때문에 매일밤 7시간 내지 8시간씩 권장되는 시간만큼 잠을 잘 수 없는 사람들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하루에 네, 다섯시간씩 밖에 잠을 자지 못한다고 호소합니다. 해야할 일들은 아주 많은데 하루 시간이 너무 빨리 간다는 것입니다.

하루는 24시간밖에 되지 않는데 많은 미국인들이 여러개의 일자리를 갖고 직장과 가정에서 복합적인 책임을 져야합니다.

이러한 현실을 감안할때 많은 미국인들이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나 이 문제는 숙면 연구가 칼 헌트 박사의 말에 따르면 사소한 문제가 아닙니다.

******* “사람들은 잠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충분한 잠이 우리의 건강과 복지에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성인은 적어도 하루에 7시간내지 8시간씩 잠을 자야만 합니다. 통계적으로 보면, 예를 들어 하루에 잠을 7시간 미만 자는 사람들, 특히 6시간 미만 자는 사람들은 먼저 무엇보다도 사망율이 높고,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으며, 일을 처리하는 능력도 손상을 받고 있습니다.” *******

헌트 박사는 너무 바빠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는 사람들은 아주 진지한 신년 결심을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 “사람들이 해야할 신년결심은 일상생활에서 숙면을 취하는 것이 우리의 건강과 행복에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잠자는 습관을 보다 건강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하는 것입니다.” ******

그리스의 극작가 소포클레스가 ‘잠이야말로 우리의 삶을 편안하게 해주는 유일한 치료제’라고 말한지 수세기가 지난 지금, 잠은 아직도 우리의 건강에 있어 다이어트나 운동 만큼 중요하면서도 강력한 육체적, 정신적 강장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