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V/에이즈에 대해 어느 정도 알려진 부작용의 하나는 특이 에이즈가 만연하고 있는 나라들에서 점점 많은 사람들이 죽어감에 따라 국가의 방위력에도 영향을 미친디는 점입니다.

미국 국방부는 점차 부대까지 확산되고 있는 에이즈로 인해 문제를 겪고 있는 아프리카 군인들의 임전태세를 돕고 있습니다.

V-O-A의 국방부 출입 기자가 아프리카의 사하라 이남지역에서 H-I-V/ 에이즈 예방에 초점을 맞추어 실시하고 있는 지금까지 별로 잘 알려지지 않는 미군의 훈련계획을 취재했습니다.

***************

현재 미군의 약 0.5%가 H-I-V/에이즈에 감염돼 있습니다. 그러나 아프리카에서는 사태가 좀 더 심각합니다. 예를 들어 보츠와나의 경우, 군인들의 에이즈 감염률은 거의 40%에 육박합니다. 남아프리카의 경우에는 전 부대의 3분의 1이 에이즈에 감염돼 있습니다.

지난 3년동안 미 국방부는 아프리카 군인들을 H-I-V/에이즈로부터 예방하는 것을 돕기 위한 계획을 조용히 추진해 왔습니다. 이것은 지금까지 약 3천만 달러가 투입된 조심스러운 계획입니다.

그러나 국방부는 이미 이 H-I-V/에이즈 예방계획을 통해 아프리카 사하라 이남지역의 27개국을 도왔습니다. 여기에는 말라위, 말리, 모잠비크, 르완다, 우간다, 잠비아와 함께 보츠와나, 남아프리카를 비롯하여 앙골라, 이디오피아, 가나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계획은 주로 군인들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지만, 입안자들은 이 계획이 보다 많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릭 섀퍼 씨는 퇴역 해군중령으로 국방부에서 H-I-V/에이즈 예방 계획을 담당하는 공공보건 전문가입니다. 아프리카의 많은 나라들에서는 일반적으로 병사들이 대중에게 모범을 보일 수 있는 하나의 중요한 핵심집단이라고 섀퍼 씨는 지적합니다.

“특히 이들은 혈기가 왕성한 18세에서 25세 사이의 젊은이들의 집단입니다. 이들은 돈을 갖고 있습니다. 이들은 자주 이동을 합니다. 이들은 동향인이나 주민들로부터 아주 높은 대우를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집단에 대한 예방대책을 통해 전반적인 H-I-V/ 에이즈 퇴치계획을 추진할 수 있는 것입니다.”

미 국방부의 계획은 아주 다면적입니다. H-I-V/에이즈와 예방법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교육훈련 자료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훈련은 나중에 미군 보건전문가들이 떠난 후에도 자체적으로 훈련을 실시할 수 있도록 지방 훈련관들을 집중적으로 훈련시키고 있습니다. 국방부 관리들은 이 계획을 추진하기 위해 지방 보건전문가들과 국제개발처나 질병통제센터 같은 미국 기관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섀퍼 씨는 보츠와나, 이디오피아와 탄자니아에서 지방 단위의 계획에는 군인들에게 H-I-V/에이즈 에방을 계몽하는 내용의 라디오 드라마 같은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런 방법은 아주 창의적일 뿐 아니라 아주 성공적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사람들의 행동은 아주 느리게 바뀐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만약 앉아서 그들의 행동을 바꾸도록 2시간만 얘기한다면 그 2시간안에 행동이 변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의 행동이 서서히 변하는 연속드라마로 몇개월 아니면 몇년의 시간을 들인다면 더 많은 사람들을 변하게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섀퍼 씨는 이 계획을 추진하기 위해 아프리카를 자주 여행합니다. 그는 간혹 여기서 그들의 군인들이 h-I-v/에이즈에 감염돼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을 불쾌하게 생각하는 관리들로부터 저항을 받기도 한다고 실토합니다.

그러나 섀퍼 씨는 고위급 군 지도자들이 H-I-V/에이즈 문제가 자기 나라의 방위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믿게되는 상황을 자주 접하게 된다고 말합니다.

“ 건강은 바로 국방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건강하지 못한 군대는 임전태세를 갖출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사하라 이남에서는 문제의 대부분은 H-I-V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국방부의 게획이 과연 어느 정도의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지를 말하기에는 아직 시기상조입니다. 섀퍼 씨는 아프리카의 군인들이 얼마나 에이즈에 감염되었는지를 가늠할 수 있는 수치가 3년전만 해도 없었다고 말합니다. 그는 6명의 과학자들이 현재 엄격한 H-I-V 실험을 진행하고 있어 가까운 장래에 예방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평가가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한편 미 국방부는 아프리카 이외 지역에서도 이 계획을 확대할 준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도, 인도네시아, 러시아, 우크라이나와 베트남은 이미 H-I-V/ 에이즈 안보 계획의 잠재적인 파트너로 알려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