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국 경제의 회복 추세와 함께 3개월 연속 국내 신규 인력 채용이 늘어나고 있다는 노동부의 발표가 나오면서 조지 부쉬 대통령의 내년의 재선 희망은 한껏 고양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라크에서 또다시 미군 헬기가 추락했다는 소식과 부쉬 대통령의 이라크 처리 방식에 대한 미국 국민들의 불만이 점증하고 있다는 최근 여론조사 결과로 경제 회복의 희소식 효과는 경감되고 있습니다. 이에 관한 자세한 보돕니다.

*******************************

정치 분석가들은 최근 경제 성장의 회복과 실업률 하락이라는 정부 발표로 부쉬 진영이 크게 고무되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경제 문제가 항상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중요한 변수로 작용해 왔으며, 2004년 대통령 선거도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일부 분석가들은 분명히 미국 경제가 호전되고 있지만, 그보다는 이라크 사태의 향배가 더 많은 관심을 끌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보수적인 [위클리 스탠다드]지의 편집장이며 V-O-A의 [ISSUES IN THE NEWS]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게스트인 프레드 반스 씨의 말입니다.

“또 한편으로 이라크 문제가 더 크게 부각될 것입니다. 사람들은 경제에 만족하게 되면 이라크 문제에 초점을 맞추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경제가 호전된다고 해서, 반드시 내년 대통령 선거에서 부쉬 대통령을 공격하지 못하리라는 법은 없다고 생각했고 또 지금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

이라크에서 미군 사상자가 계속 늘어나면서 국민들의 이라크 사태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 [케이블 뉴스 네트워크]와 [U-S-A 두데이]신문, [갤럽 여론조사기관]이 공동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조사 대상자의 54%가 부쉬 대통령의 이라크 정책에 불만을 나타냈습니다. 지난 8월의 41%에 비하면 13% 포인트가 늘어난 것입니다.

최근 워싱턴에 있는 [민주주의를 위한 전국 기부협회]에서 행한 연설에서 부쉬 대통령은 자신의 이라크 정책을 옹호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테러와의 전쟁의 일부로서뿐만 아니라 중동에 민주주의를 정착시키기 위한 보다 광범한 노력이라는 측면에서 이라크에서 거둔 성공은 결정적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라크에서 민주주의가 실패할 경우, 전세계의 테러리스트들을 더욱 대담하게 만들어 줄 것이며, 미국 국민에게 위험을 증대시키고, 이 지역 수많은 사람들의 희망을 앗아가 버릴 것입니다.”

그러나 부쉬 행정부의 이라크 문제 대처방법은 야당인 민주당으로부터 비판을 받고 있으며, 일부 공화당 의원들도 이에 가세하고 있습니다. 아이오와 주 출신의 공화당 소속 짐 리치 하원의원은 이라크 전후 처리에 관한 빈약한 계획은 그의 말을 빌리면 “미국의 전략적 사고의 역사에서 볼 때 가장 잘못된 가설의 하나”라고 혹평했습니다.

리치 의원은 아이오와 주에서 가진 기자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미군의 이라크 추가 파병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저는 임무가 완수되는 시점과, 임무가 완수된 그 시점에 기초하여 군대를 철수할 수 있는 기준이 명확히 설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문제는 결국 부쉬 대통령이 전쟁 정신으로 평화를 일구어낼 수 있는가 하는 문제로 귀결되는데, 저는 부쉬 대통령이 이것을 해낼 수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부쉬 행정부 관리들은 이라크의 대부분 지역은 아직 평온하며, 미군은 연합군에 대한 공격의 배후를 밝히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계속 주장하고 있습니다.

정치 평론가인 조세프 프롬 씨는 앞으로 수개월내에 미군이 얼마나 많은 사상자를 내느냐가 내년도 대통령 선거의 주요 쟁점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는 V-O-A의 [ISSUES IN THE NEWS] 프로그램에 나와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것은 이라크에 대한 지원을 손상시키고 있는 미군의 손실이 얼마나 계속되고 어느 수준까지 늘어나느냐에 달린 문제라는 점에서 아직 실패라고 말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에 나서고 있는 9명의 주자들을 포함하여 모든 민주당 의원들은 미국은 이라크가 안정을 되찾을 때까지 이라크에 대한 군사개입 이외에 다른 대안은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부쉬 대통령이 이라크 재건에 대한 보다 많은 국제적인 협력을 얻어내도록 계속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