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타임즈:size=2 color= #0000FF>

뉴욕 타임스 신문은 4일 저녁 바그다드 중심부를 뒤흔든 세건의 강력한 연쇄 폭탄 공격중 한건의 박격포 공격은 이라크에 있는 미국 행정 당국 본부를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하고있습니다. 뉴욕 타임스 신문은 이 머릿 기사와 함께, 미군 15명의 목숨을 앗아간 치누크 헬리콥터 격추 사건이 벌어졌을 때 부쉬 대통령이 보인 반응에 논란이 일고있다는 내용도 보도하고있습니다.

국제란에서 부쉬 행정부가 4일 아시아와 유럽 동맹국들에게 북한 경수로 건설 사업을 중지하도록 설득했다고 말하고, 이는 북한 핵 무기 계획을 일시 동결시켰던 1994년 기본 합의의 파기에 있어서 마지막 단계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기사는, 케도 집행 이사회가 대북 경수로 건설 사업에 참여하고있는 남한과 미국, 일본, 유럽 연합에게 이같은 중지 합의를 조회시키기로 결정했으며, 이들 케도 회원국들은 오는 11월 21일까지 이를 발표하게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4일의 뉴욕 회의에 참석한 관계관들은, 이날의 이같은 발표가 정식 성격을 띈 것이었으며, 중지 결정은 분명 내려졌다고 강조했다고 뉴욕 타임스 신문은 보도하고있습니다.

대통령이, 설사 북한 핵 무기 계획의 통제에 관한 합의가 이루어지더라도, 북한에서 핵 에너지 계획을 부활할 의사가 없기 때문에, 이번 결정은 아마도 대북 경수로 건설 사업의 완전 종식이 될 것이라고 말하고있습니다.

이 기사는, 북한이 핵 계획 폐기에 관한 대화를 계속하도록하기 위해 보조를 늦추는 한이 있더라도 이 사업을 계속하는 것이 유익하다고 남한 정부가 주장했으나 부쉬 대통령은 북한이 파키스탄으로부터 획득한 우라늄 농축 기술에 입각한 두번째 핵 무기 계획을 비밀리에 시작함으로써 경수로에 관한 권리를 폐지했다면서 이를 거부했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size=2 color= #0000FF>

4일 실시된 지방 선거 결과가 거의 공통적으로 머릿 기사로 보도되고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 신문은, 워싱턴에 인접한 페어팩스 카운티의 꾸준한 발전과 공화당 후보의 “반 세금” 강령에 반대하고나선 민주당 후보가 이 카운티의 최고위 공직자로 선출됐다는 제목에다 버지니아 의회의 다수석을 공화당이 여전히 유지하게는 됐으나, 민주당이 의석을 추가했다는 부제로 보도하고있습니다.

이 신문은, 이 머릿 기사와 함께 페어팩스 유권자들이 세금 인상에 대한 제동을 거부했다는 해설 기사를 겻들여 보도하고있습니다.



로스엔젤레스 타임스:size=2 color= #0000FF>

로스 앤젤리스 타임스 신문은, 캘리포니아주지사 당선자, 아놀드 슈와제네거가 산타 모니카 환경 보존 단체장을 주 환경 보호 장관으로 발탁하기로 결정했다는 소식통들의 전언을 머릿 기사로 보도하고있습니다.



시카고 트리뷴:size=2 color= #0000FF>

시카고 트리뷴 신문의 인터넷은 공화당이 이번 지방 선거에서 남부의 미시시피주 지사와 켄터키 주 지사직을 탈환했다고 보도하고있습니다.



휴스턴 크로니클:size=2 color= #0000FF>

휴스턴 크로니클 신문의 인터넷은 휴스턴 시장 선거에 나선 빌 화이트씨가 4일 일찍 선두 주자로 나섰으며 오는 12월의 결선에서 전 시 의원인 올란도 산체즈씨와 맞붙게 될 것이라는 현지 선거 소식을 톱 기사로 보도하고있습니다.



유에스에이 투데이:size=2 color= #0000FF>

유에스에이 투데이 신문은 세계란에서 북한 핵 무기 계획이 외교관들의 우려보다 월씬 덜 진전된 것으로 보인다고 미국 관계관들이 말한 것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는, 철저한 국제 감시와 북한측의 부조리가 고도로 농축된 우라늄을 생산하기위한 공장 건설 노력을 상당히 둔화시키고 있다고 국무부 관계관이 말했다고 전하고있습니다. 미국 정보 관계관은 북한이 미국으로부터 양보를 끌어내개 위한 공갈 협박 전략의 일환으로 자체의 핵 무기 능력을 과장해왔는지도 모른다고 말한 것으로 보도되고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