값싸고 질 낮은 자동차의 대명사였던 한국 현대 자동차는 최근 5년여 동안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룩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현대 자동차는 또 다른 난관에 부딪혔습니다. 현대 자동차의 새로운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

1998년 품질 측면에서 큰 문제를 겪고 미국 시장에서 거의 퇴출될번 했던 현대 자동차가 그동안 이룩해온 발전은 매우 인상적이였습니다. 현대 자동차는 자동차의 품질을 향상시켰고, 자동차 뒤에는 현대가 있다는 표현과 함께, 장기간인 10년 보증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핀발 오닐 전 이사가 9월 급작스럽게 자리를 물러나기 전까지 현대는 급속한 판매 성장으로, 두가지 노력의 결실을 보여줬습니다. 미국 자동차 전문 잡지인Automotive News 지의 케이트 크레인 편집인은 오닐 이사장이 떠난 것은 현대에게는 큰 문제라고 말합니다.

“현대 자동차는 지난 2년동안 오닐씨의 지휘 아래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으며, 이 성과를 그리워할 것입니다. 오닐씨는 떠날 뿐 만 아니라, 이미 많은 현대 직원들을 스카웃해 가고 있습니다.”

미국 현대 자동차의 크리스 호스포드 홍보국장은 최고 간부의 부재로 인한 회사의 충격에 대한 질문을 받고 장기적인 충격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핀발 오닐 전 이사장은 현대 자동차의 많은 직원들과 가까이 지냈으며, 그들로부터 존경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즉각 새로 임명된 밥 코스마이씨는 오랫동안 두려움을 제거하는 경험을 쌓아온 인물입니다. 핀발 오닐씨가 떠난후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직원들은 자신감과 평온함을 느낄수 있게 될 것입니다.”

오닐 전 이사장은 미국 현대 자동차를 급속히 성장 하도록 이끌어온 것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동차 뉴스지는 미국 현대 자동차 직원들과 판매원들은 오닐 이사장이 한국의 현대 자동차 본사에서 세심한 점까지 관리하고 간섭을 하자, 회사를 떠난 것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크리스 호스포드 홍보국장은 그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말합니다.

“우리의 대부분 결정들이 본부에 의해 검토된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미국 현대 자동차는 독자적으로 운영되는 자회사입니다. 따라서 회사의 주인이 이곳 미국에서 내려지는 주요 결정들을 보기를 희망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1998년 현대 자동차는 미국에서 9만대의 차량을 판매했습니다. 올해는 40만대의 판매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2010년까지는 연간100만대를 판매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크리스 호스포드 씨는 새로운 모델이 판매 증가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새로운 모델과 그 이후 추가로 나오게 될 여러가지 또 다른 모델로 인해 우리의 판매, 즉 대폭적인 판매량 증가는 달성될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100만대 판매에 낙관적입니다. 어려운 도전이라는 것은 잘알고 있습니다.”

핀바 오닐씨가 시작했던 10년 보증 제도는 현재 검토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보증 제도는 해당 모델에 한해 최소한 앞으로도 2년이 더 남아있습니다. 현대는 자동차의 질을 향상 시켜왔고, 생산라인을 늘려 소형차에서 준 고급 모델, 인기있는 SUV 자동차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대 자동차의 판매는 여전히 강세입니다. 그리고, 미국 생산라인에서 많은 차량을 계속 생산하기 위해, 알라바마에 10억 달라 규모의 자동차 공장을 건설하고 있습니다. 이 시설의 완공은 불과 8개월을 남겨놓고 있습니다. 한편, 오닐씨는 역시 간절히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는 미국 미츠비시 자동차 회사로 옮겨 그의 재능을 발휘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