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부쉬 미국 대통령은 아놀드 슈와제네거 캘리포니아 주지사 당선자에게 전화를 걸어 당선 축하 메세지를 전했습니다.

백악관 대변인은 8일 부쉬 대통령이 공화당 소속의 슈와제네거 당선자와 함께 일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슈와제네거 당선자는 7일 실시된 역사적인 캘리포니아 주지사 소환 선거에서 새 주지사로 선출됐습니다.

영화배우 출신으로 정계에 입문한 슈와제네거 당선자는 7일 환호하는 지지자들에게 캘리포니아 주의 화합과 정부에 대한 신뢰 회복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슈와제네거 당선자는 데이비스 전 주지사에 대한 주민들의 분노를 촉발시킨 이유였던 막대한 예산 적자와 다른 경제적 문제들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한편, 공화당원들은 슈와제네거 당선자의 극적인 승리가 내년에 실시되는 대통령 선거에서 부쉬 대통령이 캘리포니아주에서 승리할 가능성을 높일 것으로 희망하고 있습니다.

역사적인 7일의 선거가 끝난 다음 슈와즈네거 당선자는 로스 엔젤레스에 있는 한 호텔에서 행한 연설에서 자신을 신뢰해준 캘리포니아 주민들에게 감사를 표하고 주의 단합을 위해 일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오스트리아 태생의 영화배우 출신인 슈와즈네거는 또 자신은 캘리포니아인들을 실망시키지 않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슈와제네거씨는 이어 재정 적자에 허덕이는 주의 경제상황을 바꾸기 위해 캘리포니아 주의원들과 협력해 나갈 것을 약속했습니다. 슈와제네거씨는 주의 부채를 해소하고 경제를 되살리는 한편, 일자리를 창출하고 교육 환경을 개선해야 한다는 점을 자신은 역설해왔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주 정부에 대한 신뢰를 회복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슈와제네거씨는 강조했습니다.

이보다 앞서 데이비스 씨는 유건자들이 이제는 다른 사람을 선택했다고 말하며 자신의 패배를 시인했습니다. 데이비스주지사는 이날, 소환에 대해 여전히 분노하는 자신의 지지자들에게 선거 결과를 인정했습니다. 그는 슈와즈네거에게 전화를 걸어 축하를 전하고 새로운 행정부에 대한 업무 이전을 순조롭게 하도록 돕겠다고 말했습니다.

캘리포니아 유권자들은 데이비스 주지사가 재선된지 불과 11개월만에 그를 해임했습니다. 초기 개표결과 데이비스 주 지사 소환을 찬성하는 유권자는 54%에 달했습니다. 최종 개표 결과는 많은 부재자 투표로 인해 여러주 또는 여러달이 걸릴수도 있습니다. 이번 특별 선거에는 약 천만명의 유권자가 참여하는 높은 참여율을 보여주었습니다.

출구조사 결과, 캘리포니아 유권자들의 대부분은 선거가 있기 몇주전에 자신들의 마음을 결정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캘리포니아 주의 부실 경제와 대규모 재정 적자에 대한 분노속에 대다수 주민들이 투표에 참여했습니다.

그러나 슈와제네거씨는 민주당뿐만 아니라 자신이 속한 공화당 양쪽 모두로부터의 압력에 직면해있습니다.

주의회 다수를 장악하고 있는 민주당은 사회 보장 계획들에 관한 예산 삭감 정책을 그다지 내켜하지 않을 것이며, 보수적인 공화당 의원들은 새로운 세금은 더 이상 원치 않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주 선거 관리위원회가 공식적으로 당선을 확인하게 되면 아놀드 슈와제네거씨는 캘리포니아주의 새로운 주지사로 임명됩니다.

한편 아놀드 슈와제네거씨가 유년 시절을 지냈던 오스트리아의 그라쯔 시 주민들도 슈와제네거의 주지사 당선 소식을 축하하고 있습니다. 그라즈시 주민들은 마을 술집이나 식당, 호텔등지에서 모여 텔레비젼으로 방영된 캘리포니아주의 선거 방송을 지켜봤습니다. 아놀드 슈와제네거씨는 고향 그라즈에서 사랑받고 있는 인물입니다. 그라즈 마을의 주요 축구 경기장과 박물관에는 그의 이름이 붙여져 있습니다.

주민들은 아놀드 슈와제네거가 그라즈시와 주변지역의 경제및 명성을 드높이는데 커다한 역할을 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