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1 테러 참사 2주년이 지난 가운데 정치인과 건축가들 그리고 개발업자들은 뉴욕 세계무역센터 부지 재개발 계획을 진척시키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문화재 보호주의자들은 뉴욕시 맨하탄 남부에 있는 일부 잊혀진 역사적인 건물들을 보존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습니다.

******************

건설 인부들이 도로를 해체하고 있습니다. 인부들은 파이프들을 교체하고 세계무역센터 부지 바로 남쪽의 좁은 골목길에 있는 붕괴된 하부 구조를 보수하고 있습니다.

건축 사학자인 프란시스 모로네씨는 바로 이 골목에서 공사 소음에 시달리면서, 호기심으로 가득한 일단의 뉴욕 시민들에게 화려했던 뉴욕시의 과거의 잔해들을 보여주려하고 있습니다.

모로네씨는 현대 무역의 상징인 쌍둥이 빌딩이 서있던 부지 근처의 조용한 지점에 서서 200년된 건물들 중 하나를 가리키면서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보시다시피 저 건물은 처량하게 서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첫눈에 이 건물이 뉴욕의 훌륭한 저택가운데 하나라고 생각하지 못할것입니다. 하지만, 사실 저 건물은 건축당시 뉴욕에서 가장 훌륭한 저택중 하나였습니다.”

그 건물에는 현재 금속제품 회사가 입주해 있습니다. 회색 페인트 칠은 벗겨지고 있고 벽돌은 갈라져 돌출되어 있으며 건물 외부에 있는 녹슬은 비상계단은 창문을 가리고 있습니다.

딕키의 저택이라고 알려진 이 건물은 초기 미국 개척 시절 연방 양식이라는 건축기법으로 지어졌습니다. 정교하게 제작된 빛바랜 주조장식은 호화로운 저택들이 줄지어 늘어서있던 뉴욕 부유층 거주지 거리의 화려했던 시절을 떠올리게 합니다. 미국의 초대 대통령이였던 조지 워싱턴 대통령도 이 근처에 살았었습니다.

딕키 저택와 세계무역센터 남쪽의 100년에서 200년 된 수많은 건물들은 흔히 말하는 기념물로 지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모로네씨는 이 건물들이 기념물로 지정되면 뉴욕의 재개발 과정에서 철거되지 않도록 막을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 건물들중 일부는 철거 위기에 처해 있을수도 아닐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나머지 일부는 아마도 철거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 건물중 어느 하나도 기념물로 지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문화재 보호 단체들은 새로운 지역 지도를 발행하고 철거 위기에 처할 잠재 가능성이 있는 모든 역사적인 건물들을 확인하는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했습니다. 많은 건물들은 과거 이 지역의 산업과 상업사를 대변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은 1920년대 새로운 이민자들의 중심지였습니다. 유태인과 이탈리아 출신의 가난한 사람들로 북적이던 동남부 쪽과는 달리 맨하탄 서남부 지역은 뉴욕의 중동 출신 이민자 공동체가 들어서 있었습니다.

모로네씨는 현재 선술집이 된 예전의 아름다운 교회는 레바논과 시리아 출신 기독교인들이 1925년 지은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메치트 라이트 교회에 있는 성 조지 사제가 용을 살해하는 형상이 여러 가지 색깔로 칠해진 점토 작품은 맨하탄 남부 그 어떤 건물에 있는 점토 작품 보다 생생하게 보존되어 있습니다. 이 작품은 중동출신의 기독교 집회를 위해 제작된 것입니다.”

그러나 이 지역의 공공 시설 계획이 무산되면서중동 출신의 이민자들은 맨하탄을 떠났습니다. 문화재 보호주의자들은 이 지역이 지난 2백년동안 수많은 변화를 거쳐왔다고 지적합니다.

1844년 미국인 작가 에드가 알렌 포우는 현재 붕괴된 세계 무역센타 부지의 일부였던 한 주택에 살았었습니다. 그는 이 곳을 자신이 살았던 최악의 장소라고 기술했습니다.

그러나 맨하탄 남부 비상 보호 기금 (Lower Manhattan Emergency Preservation)의 켄 러스트바더씨는 뉴욕의 역사적인 건물들은 생명력을 주고 있다고 말합니다.

“지난 수백년간 많은 사람들은 정확히 이 건축물들 때문이라고 말할수는 없지만 뉴욕이 주는 생동감 때문에 뉴욕을 방문해 왔습니다. 따라서 이 지역이 주는 느낌과 기상, 도시적인 감각을 잃지 않도록 합시다. 우리는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 중심지인 맨하탄 남부에 퇴폐업소들이 줄지어 들어서게 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지난 1970년대에 세계무역센터를 세우기 위해 많은 오래된 건물들이 철거됐습니다. 그러나 2001년 9.11 참사 이래로 일부 뉴욕 시민들은 남아있는 역사적인 건물들에 다시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정치인들과 개발업자들도 이 건물들에 관심을 갖기를 바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