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이주기구는 지난 2천년을 기준으로 20만명으로 추산되는 중국인들이 서유럽에서 합법적으로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인들의 이러한 숫자는 물론 북미지역과 호주지역에 살고 있는 중국인들의 수와 비교할 때는 비교적 적은 수가 됩니다.

그러나 연구원들은 지난 10년동안 유럽으로 막대한 수의 중국인들이 유입됐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연구보고서는 지난 10년동안에 이탈리아에서 살고 있는 중국인들의 수가 무려 2백 64% 증가했음을 나타냈습니다.

같은 기간중에 스페인에서도 중국인들의 수는 6배로 늘어났습니다 국제이주기구의 쟌 필리페 초우지 대변인은 많은 수의 중국인 학생 들과 숙련공 이주민들이 북유럽의 여러 나라로 유치됐음을 지적했 습니다.

초우지 대변인은 영국의 경우 만 8천명의 중국학생들이 고등교육을 받기위해 교육기관에 적을 두고 있어 외국학생들 가운데 최대의 그룹을 형성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국제 이주기구 대변인 초우지씨는 대부분의 중국 학생들은 학업을 마친뒤 귀국하지 않고 목적하는 나라에서 취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초우지 씨는 이런 점들이 중국 당국에 대해서는 점증하는 우려 사항이 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물론 두뇌 유출이란 면에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자질을 갖춘 학생 한명, 한명이 서유럽에서 일자리를 갖게 될 때마다 그것 은 중국측에서 볼때 두뇌 유출을 가져오게 한다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국제 이주기구는 다른 중국인들의 이주가 증가하는 현상을 중국의 급속한 경제성장 탓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주기구 보고서는 중국의 경제가 개선되면서 점차 많은 중국 가정들이 유학비를 제공 할 능력을 갖추어 가고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그리고 유럽의 교육기간들 역시 외국 학생들이 학비를 부담할 것을 적극적으로 바라고 있습니다.

초우지씨는 중부와 동부 유럽 나라들은 전통적으로 서유럽으로 진출하려는 이주민들의 발판이 되어왔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들 나라중 일부 나라들은 머지않아 유럽연합 회원국으로 가입 하게 되어 있어, 이 지역의 점증하는 많은 중국인들은 개선되고 있는 경제여건과 더불어 그대로 그 지역에 남아서 행운을 잡게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