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도상국들은 굴지의 제약회사들에게 후천성 면역 결핍증, 에이즈 치료약을 적정 가격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값을 내리거나, 혹은 같은 성분으로 만들진 값싼 상표없는 약을 수입할 수 있게 해달라고 압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상품명이 없는 저렴한 약이 허용되면 모조약품이 나도는 부작용이 따릅니다. 러시아에서 나도는 모조약품에 관한 보돕니다.

********************

러시아 정부가 유명 제약회사의 약품을 흉내낸 모조약품을 금지하겠다고 공표한지도 거의 1년이 지났습니다. 그러나, 모조 약품들은 러시아 전역에 걸쳐 퍼져있습니다. 미로와도 같은 모스크바 지하철 연결역에 있는 가판대나 지상에서 볼 수 있는 모래빛 도는 흰 색 이동식 진료 버스등에서 모조약품이 팔리고 있습니다.

단골 손님이라고 밝힌 한 남자는 매달 바로 이 이동식 진료 버스에서 심장약을 구입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일반 약국에서 구입하는 약은 값이 더 비쌀 뿐더러 그 효력도 믿을 수가 없다고 이 남성은 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사람은 비슷한 약을 이곳 이동식 의료 버스에서 더 싸게 사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약품을 모조해서 장사함으로써 러시아 제약 회사들 전체 수입의 약 20%를 차지하는 3억 달러 정도를 매년 벌어 들일 수 있는 것은 바로 이런 소비자들의 태도에 기인하는 것입니다.

심장약에서부터 노년기 여성들이 찾는 대체홀몬제에 이르기까지 유명 약품이 아닌 모조약품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모조약품들은 모두 의사의 처방없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구입하는 약들이 본인들이 사려고 하는 약이 아닐 수도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들 모조 약품 가운데 일부는 모방한 유명 약품과 그 성분이 화학적으로는 비슷합니다. 그러나, 다른 많은 모조약품들은 진품과 그 성분이 다르며, 이를 복용하는 사람들에게 해를 끼칠 수도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정부는 성분에 관계없이 모조 약품을 근절하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러시아 정부가 국제무역기구, WTO에 가입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기도 합니다.

블라드미르 쉬프코프씨는 러시아 정부가 1년 동안 시행해 온 약품 감시에 관한 일을 관장하고 있는 러시아 보건 당국 관리입니다. 약품 모조를 단속할 수 있는 아무런 법적 근거가 마련돼 있지 않은 이른바 "법률적 근거의 절대적인 공백" 상태에서는, 러시아에서 약품을 감시한다는 것이 바위에 계란 던지는 식이라고 쉬프코프씨는 말하고 있습니다.

약품에 관한 러시아 현행법에는 모방 약품을 생산하거나 저장, 혹은 판매하는 것에 대한 규정이 없다고 쉬프코프씨는 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법적 공백상태가 모조 약품을 거래함으로써 벌어들일 수 있는 이익과 맞물려 있기 때문에 모방 약품을 근절하려는 정부의 노력이 한층 더 어려워지고 있다고 쉬프노프씨는 지적합니다.

약을 모방해서 팔면 평균적으로 원가의 300%에서 500%에 해당하는 돈을 벌어 들일 수 있고, 이는 마약이나 무기 거래로 부터 오는 수익과 맞먹는 것이라는 쉬프노프씨의 말입니다.

러시아에서는 약품 모조 문제가 심각해 지고 있습니다. 러시아 보건 당국은 일정 약품이 모조된 것을 6년 전에는 단 한 건만 적발했었습니다. 적발 건수는 오늘날 170건으로 늘어났으며, 이 숫자는 여전히 증가하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모스크바 소재 국제 제약회사 연합은 러시아 정부의 노력이 모방 약품 근절을 위한 첫 걸음이라는 것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러시아가 진정으로 자국민을 사이비 의약품으로부터 보호하고 싶다면, 고위 당국자들이 더 확고한 정치적 의지를 보일 필요가 있다고 국제 제약회사 연합의 책임자 로버트 로젠씨는 말하고 있습니다.

" 약품 모조를 근절하려는 러시아 정부의 노력이 우리가 바라는 만큼의 속도로 증가하고 있지는 않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생각컨대, 지금은 법령 시행을 동반하는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이런 일을 하려면 말할 것도 없이 법령이 준비돼야 하고 이를 집행할 수 있는 여력이 갖춰져야 합니다.

오늘날 우리는 바로 이런 곳에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가 강조하는 바는, 이런 일을 더 강하게 밀고 나아갈 수 있도록 러시아 정부의 고위 관리들로 하여금 약품 위조를 진정으로 엄격하고 강력하게 규제한다고 사람들에게 천명하도록 만들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약품은 전적으로 의사나, 병원으로부터, 그리고 법적으로 운영되는 약국에서 구입해야 한다고 로젠씨는 권장하고 있습니다. 적어도 일부 러시아인에게는 이 권장 사항이 제대로 전달되는 것 같습니다.

어떤 러시아 여성은 흰 색 이동식 진료 버스를 지나치면서 다시는 이런 이동 약국에서 약을 사지는 않을 것이라고 다짐하고 있습니다. 이 여성은 진품이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는 정식 약국에서 약을 사는 것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정식 약국에서는 돈을 더 많이 내야하는 것은 인정하지만, 자신과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 그 정도는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이 여성은 느끼고 있습니다.

러시아가 약품 모조에 관해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않는다면 이 문제는 다른 나라로 확산될 수도 있다고 로버트 로젠씨같은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러시아에서 팔리고 있는 대부분의 사이비 약품들이 만들어 지는 곳도 역시 러시아입니다. 따라서, 약품 모조가 원천 봉쇄되지 않는다면 러시아에서 돌고 있는 이 가짜 약품들은 다른 나라 어디에서도 출현하게 될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우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