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두 젊은 이민법 전문 변호사인 타리크 사이드와 카림 하나피는 워싱톤 교외의 2년된 변호사 사무실에서 주로 회교도 고객을 상대하고 있습니다.

이렇다할 특징이 없는 건물의 2층에 자리잡고 있는 이 건물은 그리 인상은 좋지 않지만, 주된 고객인 회교 국가들로부터의 수많은 이민자들이 인종적으로 큰 다양성을 이루고 있어 그 위치는 매우 바람직합니다.

카림 하나피 변호사는 그들이 맡은 소송사건의 대다수는 대체로 아랍인들과 회교도 이주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테러 혐의자들을 가려내도록 마련된 9.11 이후의 미국 이민 규정에 관한 것이라고 말합니다.

“9.11 이후 가장 큰 문제는 비자 위반과 같이 이제 합법적인 체류 지위를 상실한 사람들이라는 사실에 의문의 여지가 없습니다. 이때문에 이민자 지위를 위반한 모든 개인들에게 문제는 더욱 심각해집니다. 그것은 강제 송환에 직면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피 변호사의 동업자인 타리크 사이드 변호사는 강제 송환을 지연시키거나 이민자 지위를 변경하려는 고객들에 추가해서 그들의 법률사무소는 여러 가지 다른 사건들도 다루고 있다고 말합니다.

“이민에는 기본적으로 몇가지 범주가 있습니다. 그 첫번째는 가정과 관련된 사건이고, 두번째는 고용과 관련된 사건이며, 또 망명 사건이 있고, 그리고 퇴거 절차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많이 다루는 것은 가정 사건으로, 누군가가 미국 시민과 결혼했다면서 우리 사무실을 찾아오면, 우리는 영주권을 신청합니다. 이 사람들은, 검열을 받고 입국을 했을 경우, 그들의 지위를 잃었다고 해도,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같은 사건들을 많이 다룹니다. 또 하나의 사건은 누군가가 고용주가 있는 경우인데, 이들은 고용에 근거한 영주권을 신청하기는 원하며, 초청자가 있으면 우리는 그 사건을 추진합니다. 실제로 비자를 받는데에는 허다한 행정상의 복잡한 절차가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 절차를 알려주고 직접 도와줍니다.”

사이드 변호사는 지난 2년간 이민이나 이민자 지위를 규제하는 법이 개정되지는 않았지만, 신청서는 훨씬 더 조심스럽게 심사된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미국 시민과 결혼하는 이민자의 경우에도 적용됩니다.

“미국 법은 미국 시민과 결혼하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우호적입니다. 그러나, 기억해두어야 할 중요 사항은, 그 결혼이 성실한 신의에 근거한 결혼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결혼 인터뷰를 거쳐야 하는데, 남편이 제일 좋아하는 텔레비전 쇼가 무엇인가와 같은 개인적인 질문을 받으며, 서류상으로만 결혼했다면, 함께 산다는 증거가 없고, 은행 공동 구좌가 없으며, 공동명의로 주택을 임대하지 않았고, 그들이 함께 산다는 친구들의 진술서가 없으면, 사기 결혼의 혐의를 받게 되는데, 그 결과는 매우 심각합니다.”

카림 하나피 변호사는 회교도나 아랍인에 대한 증오 범죄는 그들의 전문 분야는 아니지만, 그들은 거리에서나 직장에서 모욕을 당했다고 느꼈고 무언가가 조치가 취해지기를 원하는 사람들로부터 전화 문의나 이-메일을 받는다고 말합니다.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유일한 대응책은 그에 대해 말대꾸를 하는 것입니다. 언론의 자유가 있어서, 그들이 원하는 무슨 말이라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헌법에서 우리가 배우는 한가지 대응책은, 기본적으로 잘 선택된 말로 응답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물론 고용 차별의 경우에는, 그것이 실제로 차별이라면, 고용주에 대한 그 어떤 대응책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카림 하나피 변호사와 타리크 사이드 변호사는 모두, 아랍이나 회교도 국가들로부터 미국으로 이민자들을 받아들이는 일은 2년전 9.11 이전과 전혀 달라진 것이 없다고 말합니다.

“ 아랍인들은 아직도 환영받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개인들에 대해 틀림없이 보안이 증대됩니다. 이제 그들은 해외의 영사관에서 인터뷰를 해야만 하는데, 이것은 극심한 지연을 초래하며, 비자가 처리되기 전에 모든 사람들이 배경 조사를 받게 됩니다. 이제 그전보다 관료주의로 걸리는 시간이 훨씬 길고, 방문자로 미국에 오는 사람이 일단 미국에 입국하면 다시는 귀국하지 않을 우려가 있기 때문에 훨씬 많은 사람들이 입국을 거부 당합니다. 결혼이나 고용 같이 유효한 이유를 가진 다른 사람들도 기준은 바뀌지 않았으나 이제 허가를 받는 일에 훨씬 더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타리크 사이드 변호사의 부모는 인도로부터 미국으로 이민왔습니다. 카림 하나피 변호사는 이집트 출신입니다. 두 사람은 모두 회교도입니다. 그리고 두사람 모두 지역사회에 공헌하기 위해 이민법 분야에서 변호사를 개업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