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리비아는 락커비 상공 미국 여객기 폭파사건의 책임을 인정하고 희생자 270명의 유가족들에게 보상금을 지불하기로 했으며 테러리즘을 배격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워싱턴에 있는 어메리칸 대학교의 매리-제인 딥 국제관계학 교수와 함께 리비아에 관한 대담을 보내드립니다.

***********************

질문: 리비아가 마침내 락커비 문제를 해결하기로 결정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Deep: 협상이 오랫동안 지속돼왔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아주 중대한 시점입니다. 이라크 전쟁 때문이지요. 리비아는 미국의 테러국가 명단에서 제외되기를 원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리비아는 미국의 제재조치가 해제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유엔 제재조치는 일시 중단됐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엔 제재조치는 미국의 제재조치보다 덜 중요하다고 볼수 있겠지요.

질문: 미국은 대 리비아 제재조치를 해제할 태세로 있습니까?

Deep: 현 싯점에서는 아닙니다. 미국이 대 리비아 제재조치를 해제할 태세로 있다고 저는 생각치 않습니다. 그러나 미국내에 대 리비아 제재조치가 해제돼야 한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특히 석유회사들은 미국의 대 리비아 제재조치가 해제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이들은 제재조치가 해제되면 경제적으로 그리고 정치적으로도 득이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질문: 그렇다면 리비아의 가다피 대통령은 현 싯점에서 어떠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대량파괴무기를 없애야 할까요? 그밖에 어떤 일을 해야할 필요가 있을까요?

Deep: 아무튼 장애물은 걷혀가고 있습니다. 리비아는 락커비 상공 미국 여객기 폭파범 두 명을 인도했습니다. 리비아는 유엔 결의를 받아들였습니다. 그리고 리비아는 이에관한 서한을 유엔에 보냈습니다. 기본적으로 미 국무부는 리비아가 아무런 테러단체도 지원하지 않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은 이제 리비아의 인권문제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리비아에서 보다 개방적이고 민주주의적인 체제가 수립되기를 미국은 원하고 있습니다. 이제 촛점은 리비아에 관한 국제적인 문제에서 국내문제로 전환됐습니다. 국내적으로 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질문: 가디피 대통령이 마음을 바꾼 것은 미국의 9.11 테러사태 결과라고 생각하십니까?

Deep: 점진적인 변화가 있어왔다고 생각합니다. 갑작스런 변화가 아닙니다. 락커비 상공 여객기 폭파 범행 용의자 두 명의 인도를 둘러싼 협상은 이들이 인도되기까지 여러 해가 걸렸습니다. 가다피 대통령은 미국에 대한 9.11 테러공격을 강력히 비난했습니다. 그러나 가다피 대통령을 상당히 초조케한 것은 이라크 전쟁이라고 저는 믿습니다. 가다피 대통령은 자신이 미국의 다음차례 응징 대상이 되는 것을 원치 않고 있는 것입니다.

질문: 리비아는 지난 몇 년 동안 아프리카 문제에 있어서 적극적인 역할을 담당해왔습니다. 리비아의 그같은 역할이 국제사회에서 건설적인 것으로 간주되고 있습니까?

Deep: 대체적으로 리비아의 역할과 관련해 많은 우려가 있습니다. 리비아는 다른 나라들에 대해 매우 엇갈린 형태의 지원을 해왔습니다. 리비아는 과거 우간다의 독재자 이디 아민 대통령 같은 사람들을 지지해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비아가 무슨 일을 하는지에 관해 많은 불안감이 있습니다. 그러나 리비아는 때로는 그와는 반대되는 역할도 해왔습니다. 아시아에서는 긍정적인 역할도 했습니다. 예를 들어 필리핀에서 인질사건이 발생했을 때 가다피 대통령은 직접 나서서 인질들이 석방되도록 주선하는데 성공했습니다. 필리핀에서 인질을 붙잡고 있었던 단체는 리비아가 접촉해온 회교단체였기 때문입니다.

질문: 이번주 사하라에서 인질들이 석방되는데도 리비아가 중재역할을 했을 것이라는 보도들도 있습니다.

Deep: 맞습니다. 가다피 대통령은 세계무대에서 자신이 중재자로 비추어지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질문: 미국이 이제는 리비아와 외교 및 경제 관계를 맺어야 할 때라고 생각하십니까?

Deep: 점차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같은 유대관계를 점차적으로 재 수립하는 것은 결코 나쁜 아이디어가 아니라고 봅니다. 리비아가 올바른 처신을 하지 않는다면 제재조치는 언제라도 다시 취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