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위성 자동 위치측정 장치]는 전세계적으로 모든 분야에서 항법기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 장치는 영어로 Global Positioning System이라고 하며 그 첫 글자를 따서 약칭 G-P-S로 표현합니다. 전세계의 G-P-S 이용자들은 미국 국방부가 운영하는 약 30개의 인공위성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G-P-S는 현재 세계 여러 나라들에서 일상생활의 일부가 되어 있을 정도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가운데 미 국방부의 시스템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것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일본의 G-P-S 활용현황과 새로운 변화모색에 관해 알아봅니다.

******************

일본은 세계에서G-P-S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나라 입니다. 자동차에 G-P-S가 갖추어져 있는 것을 비롯해 4백만 개의 휴대전화에도 G-P-S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G-P-S 서비스 시장의 연간 매출액은 1백 65억 달러에 달하며 2006년까지는 그 두 배가 될 것으로 추산됩니다.

그런데 전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미국이 군사용으로 소유하고 있는G-P-S 시스템에 의존하는 것에 대해 우려하고 있습니다. 미국이 언젠가 G-P-S 시스템의 사용료를 부과하거나 이 시스템 신호의 정확도를 낮추고 전쟁시에는 시스템 활용을 차단하게 될른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그렇게 되면 항공업계와 선박운항업계가 막대한 지장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일본 방위연구소의 타마마 테츠오 수석 연구원은 미국의 G-P-S 시스템에 관한 우려는 지나친 것이라고 말합니다.

“ 대부분의 대중이 잘못 생각하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와 군은 G-P-S 이용에 사용료를 부과하거나 G-P-S를 차단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미국의 관계자들도 G-P-S 시스템이 계속 유지될 것이라고 거듭 다짐하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의 불안은 가시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국과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는 갈릴레오로 불리우는 새로운 항법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며 중국도 참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본은 G-P-S 시스템을 그대로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보충하는 ‘콰지 제니스’라는 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도쿄에 있는 항공우주산업계 컨설턴트인 랜스 개틀링씨는 일본 정부는 일본이 미국의 G-P-S 시스템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 콰지 제니스 위성 개발 구상은 미국 G-P-S의 신호가 끊기는 경우 한정된 자체의 기능을 확보하려는 것입니다. ”

일본의 콰지 제니스 위성 개발을 추진하는 콘소시움 업체인 ‘어드밴스드 스페이스 비즈니스 코포레이션’사는 유럽의 갈릴레오 위성보다 먼저 자체의 위성을 띄워 올리려 하고 있습니다. 이 업체의 토리야마 기요시 수석 부사장의 말을 들어봅니다.

“ 우리가 2008년에 우리의 위성을 띄워 올리려는 이유는 바로 이것입니다. 유럽의 갈릴레오 위성이 그때쯤에 서비스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우리로선 그보다 뒤떨어지지 않으려는 것입니다. ”

콰지 제니스 위성의 개발을 추진하는 콘소시움은 미스비시, 히타치, 토요다, 3사로 구성돼 있고 위성개발 사업 비용 20억 달러의 절반을 일본 정부가 제공하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항공우주산업 컨설턴트, 랜스 개틀링씨는 콰지 제니스 위성 개발사업이 불황을 겪고 있는 일본 우주산업계와 전자제품 생산업계에 활력을 불어 넣어 줄수도 있을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 콰지 제니스 위성 개발은 일본내 G-P-S 시장의 새로운 성장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 것은 또 일본의 전자제품 제조업 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그리고 이 사업이 일본에서 성과를 나타내면 다른 곳에서도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

어드밴스드 스페이스 비즈니스 코포레이션사는 새로운 위성 시스템의 장점을 일본 정부가 납득하도록 로비를 벌이고 있습니다. 이 콘소시움의 토리야마 수석 부사장은 새로운 시스템에는 새로운 통신 서비스와 방송 서비스 그리고 도난차량 추적이나 열차 승객들에 대한 인터넷 정보제공 등의 이점들이 있다고 설명합니다.

“ 새로운 시스템은 인명구조라든가 비상통신 서비스 제공을 포함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추산으로는 사회적 혜택이 수 십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일본의 새로운 콰지 제니스 위성개발 사업 추진자들은 이 사업이 일본의 장래 경제 성장에 있어서 한 가지 필수적인 부분이 될 것이라는 점을 정치인들에게 납득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cam 12:24 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