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백만 명의 미국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이번 달에 졸업을 합니다. 그 가운데 많은 학생들은 대학에 진학하고 일부는 군대에 입대하며, 나머지는 취직을 하게 될 것입니다. 최근 미국의 소리 기자는 사법 활동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의 이색 졸업식 현장에 다녀왔습니다.이에 관한 좀 더 자세한 소식입니다.

**********************

이 졸업식은 다른 고등학교 졸업식과는 달랐습니다. 미국 서부의 로스엔젤레스 경찰학교 옆의 넓은 광장은 푸른 색 제복을 입은 학생들로 가득 찼습니다. 이들은 다섯 개 고등학교에서 경찰 업무에 촛점을 맞춘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이었습니다.

이 학생들은 특별한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립 학교들에서 실시되는 이른바 [마그넷 스쿨]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 가운데 일부입니다. 로스엔젤레스의 마그넷 프로그램에는 공연 예술과 환경 연구, 사업,그리고 과학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다른 고등학교 졸업생들과 마찬가지로 이들 가운데 많은 학생들도 대학에 진학하거나 군대에 입대할 것입니다.

레세다 고등학교 경찰 프로그램의 학생 대장인 다니엘라 구롤라 양은 캘리포니아 스테이트 대학교 로스엔젤레스 캠퍼스에서 미국 역사를 전공할 계획입니다. 구롤라 양은 나중에 로스엔젤레스 경찰국 합류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구롤라 양은 지난 4년 동안 영어와 수학 같은 전통적인 과목은 물론 강도 높은 체육 교육과 경찰업무에 관련된 특별 과목들을 이수했습니다.

블레어 러셀 군은 고등학교 졸업 후에 경쟁력을 얻게 될 것이라는 생각에 이 프로그램에 참가했습니다. 러셀 군은 공군 사관학교와 연방 수사국 (FBI)에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이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됐다고 설명하면서, 이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나면 두 군데 중 한 군데로 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같은 전략은 주효했습니다. 러셀 군은 올 가을부터 공군사관학교에 다니게 될 것입니다.

로스엔젤레스에서 생도 프로그램이 실시되는 다섯 개 고등학교 가운데 하나인 레세다 고등학교에서 경찰 연락관으로 근무하는 마크 마데로 경찰관은 교과 과목들은 많은 노력을 요구하는 힘든 과목들이지만, 해가 갈수록 학생들에게서 변화가 있음을 목격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마데로 경찰관은 가장 긍정적인 변화는 생도들 사이에서 책임감과 성숙함 등이 발전하기 시작하는 것을 보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십대 폭력조직 단원들을 유혹하는 다른 대안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전 고등학교 풋볼 감독 출신으로 지금은 레세다 고등학교에서 생도 프로그램 조율을 맡고 있는 조엘 쉐퍼 씨의 말입니다. 쉐퍼 씨는 이 프로그램의 규율 안에서 안전하다고 느끼는 아이들이 아주 많다면서, 그들은 좋은 규율과 제복 속에서 편안함을 느끼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생도 프로그램은 경찰관들과 로스엔젤레스 교육위원회 위원들 간의 논의 끝에 6년전에 시작됐습니다. 로스엔젤레스 시의 제임스 한 시장은 생도 프로그램은 시 경찰관 채용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보통 18세인 고등학교 졸업생들이 로스엔젤레스 경찰국에 합류하기 위해서는 21세가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제임스 한 시장은 그들이 어떤 직업을 선택하든 이 프로그램은 그들에게 좋은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제임스 한 시장은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규율과 협동을 가르쳤다면서, 이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은 학교에서도 더 좋은 성적을 거뒀다고 지적했습니다. 제임스 한 시장은 이 학생들이 사법 활동을 선택하기를 바란다면서, 아마도 일부 학생들이 궁극적으로 로스엔젤레스 경찰국에 들어오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프로그램 졸업생 가운데 한 명이 올해 졸업식에 참석해 올해 졸업생들이 잘 되기를 기원했습니다. 올해 스물 한 살의 일리나 페레스 양은 지난 2천년 고등학교 경찰 프로그램의 첫번째 졸업생 가운데 한 명이었습니다. 페레스 양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법률에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페레스 양은 캘리포니아 주 말리브에 있는 페퍼다인 대학교에서 학사 학위를 받았고, 올 여름에는 소수의 젊은이들에게만 주어지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페레스 양은 올 여름 미국 연방 대법원에서 인턴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페레스 양은 올 가을 캘리포니아로 돌아와서 스탠포드 대학교 법과 대학원에 다닐 예정입니다. 페레스 양은 생도 프로그램을 통해 집중력을 배웠다고 말했습니다.

페레스 양은 지도력과 결의, 그리고 책임감을 배웠고 바로 그런 것들이 대학 생활 전부를 이끌고 또한 현재의 삶을 이끌고 있다고 말하면서, 그 이유는 그런 것들이야말로 인생에서 진정으로 필요한 것이고 바로 그것은 이 프로그램이 모든 생도들에게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제 경찰 프로그램은 중학교 학생들에게로 확대됐습니다. 올해 열 세살인 에드워드 에스코베도 군은 이 프로그램으로 인해 벌써 장래의 직업 목표를 세웠다고 말했습니다. 에스코베도 군은 법의학자가 돼서 범죄 현장의 증거들을 분석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