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앙은행인 연방 준비제도이사회는 최근 물가가 계속 떨어지는 디플레이션 현상을 우려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달에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기준금리를 변동시키지 않기로 한 결정을 발표하면서 그동안 계속되던 적정 인플레이션이 요즘에는 실질적으로 떨어지고 있어 이는 반갑지 못한 현상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경제 전문가들은 지난 수년간 내림세를 보여온 물가에 대해 정책 입안자들이 최근 들어 갑자기 우려를 하게된 것은 그동안 물가의 지나친 하락을 막았던 석유값 상승이 이라크 전쟁후 석유값 하락으로 반전되고 있는 데다가, 경제활동의 원동력인 소비자 수요까지 격감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

미국내 제조업은 침체현상을 보이고 있지만 서비스 산업은 이라크 전쟁이 끝나가던 지난 4월에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 공급경영 연구소가 밝힌 한 보고서는 비제조업 분야 사업체들의 사업지수가 지난 4월에 50.7을 기록해 지난 3월 보다는 2.8 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밝히고 있습니다.

이 지수가 50을 넘으면 서비스 분야의 성장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또 신규 상품 주문량과 상품 재고량 그리고 수출량도 모두 증가했다고 말했습니다.

*******************

경제 전문가들은 오는 6월부터 12월까지 하반기의 미국 경제가 예상했던 것 보다 낮은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경제전문 신문인 월 스트릿 저널지가 온라인으로 경제전문가들을 상대로 실시한 월간 조사 보고서는 3/4분기 성장 추정치가 지난 달의 3.6%에서 이달에는 3.5%로 그리고 4/4분기의 성장 추정치는 3.9 %에서 3.7%로 각각 내려갔다고 밝혔습니다.

이 보고서는 경제전문가들이 경제의 성장 추정치를 이처럼 내려 잡은 것은 이라크 전쟁이 끝난 뒤의 경제활동 추세를 근거로 미국 경제를 다시 평가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습니다.

*********************

지난해 미국 제조업체들의 해외투자가 격감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델로이트’투자연구소가 밝힌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해 미국 제조업체들의 해외투자는 전년도인 2천 1년 보다 37%가 줄어든 2백 30억 달러였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보고서는 미국 업체들의 해외투자가 이처럼 격감된 것은 지난해 의 세계적인 경기침체와 테러공격에 대한 우려 및 이라크 전쟁의 가능성 우려로 인해 기업확대에 대한 의욕감퇴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

죠지 부쉬 미국 대통령은 내년말까지 1백만 개의 일자리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다짐하면서 자신의 경기 부양책을 승인해 줄 것을 국회에 촉구했습니다.

이 곳 워싱턴에 소재한 미상공회의소에서 행한 연설을 통해 부쉬 대통령은 자신의 감세정책에 언급하는 가운데 이 연설을 듣는 모든 사람들이 로비활동을 펴, 자신의 감세정책이 국회에서 통과되도록 노력하자면서 그같이 촉구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하원이 승인한 수준인 5천 5백억달러의 감세방안을 국회가 최종 승인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

국제 항공운수 협회는 중증 호흡기 증후군 사스의 만연으로 여행자 들이 항공여행을 기피함에 따라 금년에 항공산업은 1백억 달러의 손실을 보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제네바에 소재한 국제 항공운수협회의 죠바니 비시그나니 회장은 지난 3년동안이 항공업계 사상 최악의 경기를 경험한 기간이었다고 말했습니다.

비시그나니 회장은 그러나 수천명이 사스 전염병에 감염되고 수백 명이 사망하는 사태 속에서도 안전조치와 시설개선 등으로 인해 항공여행의 안전도는 더욱 높아졌다고 강조했습니다.

*********************

일본의 경제 선행지수가 성장의 분기점인 50%에서 훨씬 떨어진 20%를 나타내 앞으로 수개월 후의 경제상황이 더욱 악화될 것임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가 밝힌 지난 3월의 경제선행 지수가 50% 이하로 내려간 것은 지난 5개월 동안 처음 보는 현상입니다.

일본 경제전문가들은 총 수출액의 약 40%를 차지하는 일본의 대아시아 수출이 치명적인 전염병 사스의 확산으로 인해 더욱 격감할 전망이어서 앞으로 수 개월 간의 경제는 더욱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중국이 경제를 측정함에 있어서 마르크스주의 회계방식을 포기하고 선진 민주공업국들이 이용하는 회계방식을 도입할 계획입니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웹사이트를 통해 중국은 국내 총생산고를 측정하기 위해 지난 1992년부터 생산량을 근거로 삼아온 통계의 회계 체제를 다른 나라들 처럼 바꿀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중국 노동부는 폭넓게 비판을 받아온 종래의 실업자의 의미를 정의함에 있어서 정부의 실업수당을 받거나 받지 못하는 모든 사람 들을 망라하는 통계의 집계 방식으로 크게 전환했다고 말했습니다.

**********************

최근 유럽연합의 통화인 유로화 가치가 달러와의 거래에서 급상승하면서 유럽인들에게 또다른 우려를 안겨주고 있습니다.

3년전 유럽인들은 유로화 가치가 계속 하락해 1달러에 1유로화가 훨씬 넘게 거래됨으로서 큰 고민을 안았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유로화가 강세를 보여 지난 8일을 기준으로 1유러화가 1달러 15센트로 거래돼 큰 폭의 역전현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유럽 나라들의 수출이 줄면서 기업인들과 경제전문가들 그리고 정치인들은 유로화의 강세가 많은 문제점을 일으킬수 있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