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회의 일부 의원들과 중동 분석가들은 부쉬 행정부에 대해 이라크 전쟁에서의 승리를 기회로 이란에 있는 강경파 회교 성직자들에 반대하는 인사들을 적극 지지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미국 관계관들은 이란이 이라크에서 민주주의를 이룩하려는 노력에 반대하고 있으며 중동에서의 힘의 균형을 깨트리기 위해 대량파괴무기를 획득하려 한다고 비난하고 있습니다. .

미국 관계관들은 이란이 핵무기를 획득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습니다.

국제 무기사찰요원들이 최근 이란 방문에서 고성능 우라늄 농축 기계를 발견함에 따라 이란이 핵무기 개발 노력에 있어 진전을 이루고 있다는 우려가 촉발되고 있습니다.

최근 이란은 우라늄 광석 채굴을 시작했으며 이 광석을 연료로 가공시키기 위한 공장을 세울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란은 전력을 생산하기 위해 핵기술을 획득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지만 미국 관계관들은 이란의 원유 및 개스 매장량이 방대하기 때문에 따로 핵 에너지가 필요치 않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미국회 상원 대외관계위원회에 속해 있는 샘 브라운백 의원은 미국의 대중동정책을 개발하는데 있어 적극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습니다.

브라운백 상원의원은 이란이 적극적인 핵무기 개발계획을 갖고 있지 않다고 부인하는 것은 믿을 수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브라운백 의원은 이란이 다짐하는 바를 지켜나갈 것이라고 믿어서는 안된다면서, 오늘날 이란은 자국민을 심하게 학대하고 있고, 무고한 민간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테러리즘을 지원하고 있으며, 중동에서 민주주의로 향하는 모든 과정을 적극적으로 손상시키는 나라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스라엘은 이란이 핵무기를 모색하고 있다는 설에 관해 오래전 부터 우려를 표명해왔습니다. 1979년 이란에서 회교혁명이 일어나기 전에 우리 루브라니씨는 7년 동안 테헤란 주재 미국 외교관으로 활동했습니다.

루브라니씨는 이란의 종교 지도자들이 이스라엘을 멸망시키기 위해 핵무기를 사용하겠다고 위협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크게 우려가 된다는 루브라니씨는 그러나 이스라엘만 우려할 일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루브라니씨는 테헤란 정권의 핵 능력으로 이스라엘만 희생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모든 자유세계가 우려해야 할 일이라고 말합니다.

이란이 이라크내에 다수를 이루고 있는 시아파 회교도 성직자들에게 영향력을 미쳐 이라크에서 새로운 민주주의 제도가 수립되는 것을 방해하려 한다는 보도들도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버나드 루이스 교수는 미국 프린스톤 대학교의 중동 문제 전문가입니다. 루이스 교수는 이라크의 사담 후세인 정권 붕괴는 현 이란 정부에 큰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라크에서 민주주의가 확립되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를 표명하고 있지만 이란은 이라크에서 민주주의가 확립되지 않을까 하는 더 큰 두려움을 갖고 있다고 루이스 교수는 지적합니다.

이라크에서의 성공적인 민주주의는 이란의 현 성직자들에게 치명적인 위협이 될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루이스 교수는 이란은 이라크에서 민주주의가 뿌리내리기 전에 미국 군인들과 관계관들을 이라크에서 몰아내기 위해 테러공격을 감행하려 시도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루이스 교수는 이란이 테러공격을 감행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이란은 시리아와 레바논에서도 이스라엘에 맞서기 위해 테러공격을 사용했다고 지적합니다.

이라크는 바로 인접국이기 때문에 테러공격을 사용하기가 더욱 쉽고 또 그들의 관점에서 볼때 더욱 시급한 문제라고 루이스 교수는 말합니다.

분석가들은 이란의 현 정부가 개혁을 다짐해왔지만 이란의 젊은층들은 정부의 개혁 속도가 충분히 빠르지 못한 것으로 느끼고 있다고 말합니다.

미국의 브라운백 상원의원은 미국은 이란의 회교 공화국 막후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강경파 회교 성직자들에 반대하는 학생 및 재야 단체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브라운백 의원은 미국이 이란과의 관계에 있어 중대한 전환점에 놓여있다고 말합니다. 미국이 이란 국민들의 의지와는 달리 현 이란 정권에 어느 형태로든 적법성을 부여한다면 앞으로 오랜 세월 댓가를 치루게될 실책을 범하게 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관계관들과 분석가들은 이란에 대해 군사행동을 취하도록 권하지는 않았지만 이란이 이라크 문제에 관여하는 것을 중단하도록, 그리고 핵무기를 획득하려는 시도를 중단하도록 미국 정부가 이란 정부에 대한 압력을 강화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또 바그다드에 일단 민주주의 정부가 수립되면 이란의 성직자들이 막강한 실권을 유지하기가 매우 어려울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