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예술분야 역사학자들과 고고학자들 그리고 문화 연구 관련 기관들은 이라크 전쟁이 끝나면서 도둑과 고미술품 밀매 업자들및 폭도들에 의해 약탈된 고대문명의 보물들을 이라크가 회수하고 복원하는 일을 돕는 세계적 노력에 합류하고 있습니다.미국의 문화재 전문가들은 이라크의 국가적 유품들을 확보하고 전쟁으로 피폐된 이라크를 중요한 관광지로 만들수 있도록 이라크의 문화적 자산들이 보호돼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라크의 문화적 자산에 대한 미국 전문가들의 시각을 알아보는배경 보돕니다.

************************

현재까지의 증거로는 전쟁이 끝나면서 자행됐던 이라크의 고예술품들에 대한 초기의 약탈은 대체로 그 값비싼 예술품들을 훔쳐내 국제 예술품 시장에서 매각하려던 조직 범죄단들의 소행에서 자행된 것으로 시사되고 있습니다. 뉴욕에 있는‘월드 모뉴먼트 펀드’의 책임자인 보니 번햄씨는 이라크 문화재들이 소재한 장소들은 최근의 이라크 전쟁이 벌어지기 전에도 약탈되었었다고 말했습니다.

번햄씨는 이라크의 문화재 장소에서 소규모의 골동품들이 빠져나와 국제시장에서 모습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에 이런 일이 그 전부터 발생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고 말합니다. 골동품 소장자들에 대한 사면조치에 힘입어 많은 소형 예술품들이 이미 이라크로 되돌아왔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가장 값진 고가의 고미술품들이 표면에 나타나려면 수년이 걸릴수도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미국 고고학 연구소 문화재산 위원회의 엘렌 허셔위원장은 고미술품 시장의 성격에 관해 고미술품 시장이 돌아가는 양상에 미루어 당장에는 골동품들의 거래가 전혀 없을 것이라면서 직업적 밀수꾼들과 밀매업자들이 그 물건들을 시장에 내놓지 않고 상황을 주시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허셔씨는 값진 고미술품의 거래이므로 밀매업자들은 소동이 잠잠해지고 논란이 제기되지 않을 때까지 수십년을 기다릴 수도 있으나 결국에는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유엔 교육과학 문화기구 유네스코와 함께 미국 박물관들과 대학들은 자체적으로 갖고 있는 수단들을 함께 동원해 이라크 고미술품들을 모아 권위있는 예술품 소장지로 만들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도둑들의 움직임에대한 고조된 우려감으로 인해 오히려 현재 철저히 보호받아야 할 유적지들에 대한 관심은 다른 데로 돌려지고 있지 않은가 우려하고 있습니다.

‘월드 모뉴먼트 펀드’의 보니 번햄씨는‘니네베’와 ‘니무르드’로 불리는 조각품들로 유명한 두개의 중대한 고대‘앗시리아’시대의 유적지들은 특별히 중요한 곳들로서 쿠르드족이 거주하는 이라크 북부에 위치해 있어 등한시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번햄씨는 이라크 문화재 장소들에서 이뤄질 복원기술의 질적인 면에 관심이 기울여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번햄씨는 그런 복원노력이 득 보다는 해가 될 때가 더 많다고 말했습니다.

번햄씨는 일부 파손된 예술적인 건물들을 수리 하는 과정에 잘못된 복원 방식과 조잡한 재료를 사용한데 따른 결과라고 지적합니다. 번햄씨는 이어서 중요한 고대의 건축물들이 재건과정에서 주변의 다른 것이 파손되거나 불도저에 밀릴수 있기 때문에 완전히 손실만 낼수도 있으며 그런 현상은 어디에서도 볼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번햄씨는 미국의 문화연구소들이 이라크의 문화재 재건노력에 있어 자체의 재정적 지원과 복원기술을 빌려주는 주요 역할을 담당할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번햄씨는 또 미국인들은 이라크가 자체의 고미술품들을 회수하고 문화유적지를 재건하도록 지원하는 방법에서도 이라크의 경제적 회복에 기여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번햄씨는 고미술품들은 유전과는 비교도 않될 만큼 소중한 인류의 자산임을 지적하면서 유전을 보호하기 위해 온갖 어려움울 감수하면서도 문화유산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아무런 노력도 기울여지지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번햄씨는 이라크가 그 위대한 자산들을 재건하게 되면 이라크를 방문한 일이 없는 많은 외부인들은 이라크를 찾게 될 것이라고 말하고 지금까지 이라크는 특별히 미국인들에게는 접근할수 없는 나라였음을 상기했습니다.

번햄씨는 이라크 문화 연구소들이 도난당한 자체의 소장품들을 모두 회수할 때까지 미국의 박물관들은 자체적으로 보유한 중동관련 예술품들을 이라크 박물관에 임대해줄 것을 제의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한 제의는 미국인들과 이라크인들 사이에 친선관계를 형성할 강력 한 외교 수단으로 작용할수 있을 것이라고 번햄씨는 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