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방부의 스탠리 멕크리스탈 육군소장은 이라크에서 대규모 전투작전은 끝난 것으로 믿어진다고 말했습니다.멕크리스탈 소장은 이라크 군의 방어가 더 이상 일관적이지 않다고 말하고 미국 군인들은 이제부터 소규모지만 격렬한 전투를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멕크리스탈 소장은 또 미 해군 항공모함 두척이 이번주 내로 페르시아만 지역을 떠나 기지항구로 돌아갈 것이라고 확인했습니다. 이라크에서 미군은 사담 후세인의 고향 티크리트시의 통제권을 확보했으며 끝까지 저항하고 있는 사담 후세인에 충성하는 나머지 이라크 군인들을 소탕하기 위한 작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멕크리스탈 소장은 시리아와의 국경근처에 있는 이라크 서부 도시 알-카임에서 전투가 계속되고 있으나 사담 후세인 정부가 이 도시를 더 이상 통제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연합군은 사담 후세인을 포함한 이라크의 전 고위 관리들에 대한 추적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한편 연합군은 수일동안 계속된 약탈 사태에 이어 바그다드와 바스라에서 지역 주민들과 합동으로 질서 회복에 나서고 있습니다.

부쉬 미국 대통령은 시리아에게 이라크에서 도주한 어떠한 지명 수배자도 숨겨주지 말라고 경고했습니다. 한편, 이라크 전역에서 연합군은 축출된 이라크 정부의 고위 관리들에 대한 추적전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미군 관계관들은 사담 훗세인의 이복 형제이자 전 내무 장관으로 미국의 제 1급 이라크 고위 인사 수배자 명단에 올라있는 와트반 이브라힘 하산 알 티크리티(Watban Ibrahim Hasan al-Tikriti)가 시리아와의 접경 근처에서 체포됐다고 밝혔습니다.

카타르에 있는 연합군 사령부의 고위 장교들은 티크리트에서 적의 저항이 완전히 사라졌는지는 아직 확인할 수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현지발 보도들은 미해병대가 티크리트 외곽에서 이라크 공화국 수비대 및 준 군사 세력과 충돌한 뒤 전투는 잠잠해졌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이들 보도는, 널리 우려됐던 사담 충성 세력의 최후 항전은 벌어지지 않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많은 이라크군은 미군이 도착하기 전 진지와 장갑차들을 버리고 도주했습니다.

아랍어 뉴스 텔레비전 방송인 알 자지라는, 현지 지도자들을 대표하는 일단의 남자들이 티크리트 통제권의 미군 이양을 협상할 태세로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들은 이라크군과 페다인 사담 민병대가 며칠 전에 티크리트를 떠났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한편, 미군은 앞서, 티크리트로 진격중 실종이나 포로로 기재됐다가 지난주말 구출된 7명의 미군들은 쿠웨이트로 후송되어 미군 군의관들에 의해 건강 진단을 받았으며, 이들의 건강 상태는 양호한 것으로 보도됐습니다.

도날드 럼스펠드 미 국방 장관은 13일 텔레비전 방송에서 현지 주민들이 이들 미군 포로의 위치를 제보했다고 말했습니다.

"An awful lot of Iraqis are being cooperative. And in this case, they advised us that there were Americans in a certain location."

럼스펠드 장관은, 놀랄 정도로 많은 이라크인들이 미군에 협조하고 있다고 말하고, 이번 경우엔, 미국 군인들이 모 지점에 있다는 사실을 미군에게 알려 주었다고 밝혔습니다.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에선 밤새 사담 훗세인의 충성 세력과 미군간에 사격전이 계속됐습니다. 미해병은 국제 언론인들이 묵고 있는 팔레스타인 호텔 인근의 한 건물에서 무장한 소수의 이라크인들과 전투를 벌였습니다. 교전 뒤 4명의 남자가 체포됐습니다.

한편, 사담 훗세인 정권 붕괴후 이라크 전역에서 자행되던 약탈 행위가 다소 주춤해진 것으로 보입니다. VOA의 알리샤 류 특파원은 바그다드에 진주한 미군이 여러 곳에 검문소를 설치하는 등 치안 조치들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The looting that has gone on with the ministries and the hotels and embassies in that area, that has diminished considerably. People seem to have taken what they wanted and are no longer in that area. Of course, the security is much higher today than it has been in the last couple of days."

류 특파원은, 정부 부처 청사와 호텔 그리고 외국 대사관등 공관에서 벌어지고 있던 약탈 행위가 상당할 정도로 줄어들었다고 말하고, 현재 바그다드에는 더 이상 약탈자가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수도의 경비 조치가 며칠전보다 훨씬 더 강화됐다고 류기자는 말했습니다.

한편, 15일 이라크 남부에서 이라크 임시 정부 수립을 논의하기위한 회의가 소집될 예정입니다. 콜린 파월 미 국무 장관은 영국 텔레비전 방송과의 회견에서 임시 정부를 이끌어갈 인사가 이미 선정됐다는 설을 부인했습니다.

"The United States has not anointed anyone to be the future leader of Iraq or to be the leader of the I-I-A, the Interim Iraqi Authority. We believe very strongly that the Iraqi people and representatives of the Iraqi people in the first instance are the ones who should do that. The president (Bush) has made it very clear that we are not in the business of installing the next president of Iraq."

파월 국무 장관은, 미국이 이라크의 장래 지도자나 임시 정부 지도자로 누구를 이미 낙점한바 없다고 말하고, 미국으로서는 그 일을 해야할 사람은 첫째로 이라크 국민과 이라크 국민을 대표하는 사람들이라는 점을 강력히 믿고 있으며, 부쉬 대통령도 미국이 이라크의 차기 대통령을 들여 앉히는 일을 하지 않는다는 점을 명백히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미국의 정책 수립진 내에서는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이라크 망명 지도자, 아매드 찰루비(Ahmad Chalabi) 가 이라크 새 임시 정부의 수반이 되어야 하는지의 여부를 둘러싸고 의견이 크게 양분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