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관리들은 북한이 1일 또다른 단거리 미사일을 시험 발사했다는 일본 방위청의 보고서내용을 확인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일본 정부의 한 대변인은 도쿄에서 기자들에게, 미사일 시험 발사에 관한 시사들이 있었으나 이 사실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북한은 지난 2월 말과 3월 초에 두 기의 단거리 대함 미사일들을 시험발사했습니다. 그리고 일본 관리들은, 일본이 지난 주에 처음으로 2개의 정찰 위성을 지구 궤도로 쏘아올린 뒤 북한이 또다른 미사일을 발사할지 모른다고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북한은 일본의 이같은 첩보위성 발사는 새로운 군비경쟁을 촉발할 수있는 적대행위라고 규탄했습니다.

**************

일본 관계관들은 북한이 미사일 시험 발사를 실시했는지 확실하지 않으며, 확인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하면서 당혹감속에 앞서의 발표내용을 정정하려 애썼습니다. 1일오전, 일본 해군 참모총장과 운수성 장관을 비롯한 일본 관리들은 기자들에게 북한이 단거리 미사일 한기를 발사했다고 발표했었습니다.

북한은 지난 두달간 두 차례의 단거리 미사일 시험 발사를 실시한바 있습니다. 한국정부는 처음에는 북한의 이번 미사일 발사를 통상적인 것이라고 설명했다가 몇시간만에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했는지 확인 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일본역시 곧이어 그같이 말하고, 그러나 보다 자세한 정보를 입수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일본정부는 정보출처에 관해서는 안보에 대한 위협을 제기할 것이라며 밝히지 않았습니다.

이번 북한의 미사일 발사 실시와 관련한 혼돈 상황은 북한의 핵야욕을 둘러싸고 국제 사회의 우려가 고조되고, 미국이 현재 이라크전쟁에 전념하고 있는 상황에서 북한이 앞으로 몇주일 안에 장거리 미사일을 시험 발사할 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이 증폭되는 가운데 나왔습니다.

한반도 긴장은 지난해 10월, 북한이 불법적으로 핵개발 계획을 진행해왔음을 시인했다고 미국이 말하면서 처음 촉발된 이래 계속되고 있습니다.

미국은 대북한 중유공급을 중단했으며 북한은 이후 국제 핵확산 금지조약에서 탈퇴하고 또 여러 도발 행위를 자행해 왔습니다.북한은 미국이 북한을 공격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거듭 비난하는 한편, 최근 자체 군사력을 강화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북한은 또 한국과 미국이 남한에서 현재 실시중인 합동 군사훈련이 북한에 대한 침략준비행위라며 비난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북한에 대한 침공의사가 없다며 부인하고 있으나 , 북한이 핵개발 노력을 포기하도록 외교경로를 통해 북한을 설득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은 북한에 대해 공격자세를 버리도록 경고조치의 일환으로 아시아 지역에 전폭기들을 추가 이동시켜왔습니다. 또한 미 군당국은 1일, 한미 합동 군사 훈련에 참가하고 있는 별도의 추가 병력과 스텔스 전폭기 여러대, 그리고 F –15전투기들을 이번 한미 합동 군사훈련이 종료된 후에도 전쟁 방지용으로 몇주일간 더 한국에 계속 배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