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공수부대원들이 이라크 북부의 한 비행장을 장악해 이라크 지도자 사담 후세인을 축출하기 위한 이라크 전쟁의 새로운 전선을 열었습니다.

약 1천명의 미군 공수부대원들이 26일 늦게 쿠르드 족 도시 에르빌 인근 지역에 투하됐습니다.

미군 관계자들은 공수부대원들이 더 많은 병력과 중장비들이 들어올 수 있도록 기지를 건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27일 새벽 대공포가 발사돼 하늘을 밝힌 가운데 바그다드 내외에서 수 십차례 폭발음이 들렸고, 공중에서는 비행기 소리가 들렸습니다.

적십자 기술진들은 이라크 남부도시 바스라에서 지난 주 치열한 전투로 파손된 주요 수도물 공급 시설을 부분적으로 복구했다고 말했습니다.

적십자 관계자들은 바스라 시 1백30만 주민 가운데 약 50퍼센트가 식수에 접근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콜린 파월 국무장관은 유엔이 전후 이라크 행정부에서 공동 조정 역할을 맡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파월 장관은 26일, 미국 정부의 계획은 즉각적인 군정에 뒤이어 유엔이 이라크 과도 정부 구성을 돕는 동안 미국 민간 당국이 이라크를 통치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쿠웨이트 관리들은 27일 이라크 남부에서 쿠웨이트로 발사된 미사일 1기를 패트리어트 미사일로 요격했다고 말했습니다.

잠시동안 공습 경보가 내려졌던 수도 쿠웨이트 시티에서 강력한 폭발음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파편이 주거지역에 떨어지지 않았고, 아무런 피해도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미국이 이라크에서 군사 행동을 개시한 이래 쿠웨이트는 이라크 미사일 공격의 표적이 되고 있습니다. 미국과 영국 군 관계자들은 이라크가 연합군 전쟁 포로들을 처형했을지도 모른다고 밝히면서, 그러나 아직도 그같은 주장을 입증할 증거를 수집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과 영국 군 병사들은 지난 23일,이라크 알-나시리야 마을 인근에서 이라크의 매복 공격을 받았습니다. 그 후 이라크 국영 텔레비전 방송은 5명의 미군 병사들이 심문을 받는 장면과 다른 7명의 시신이 담긴 화면을 방영했습니다. 일부 시신들은 이마에 총상을 입은 것으로 보여 처형됐을 수도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피터 페이스 미군 합동참모본부 차장은 이라크가 전쟁 포로를 살해하고 여자와 어린이를 인간 방패로 이용하는 등, 다수의 잔학 행위를 자행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영국 국방부는 성명을 통해 이라크 텔레비전에 방영된 시신 가운데 2구는 지난 23일 붙잡힌 두 영국 병사의 시신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러시아 주재 이라크 대사는 이라크가 전쟁 포로를 살해했다는 주장을 부인했습니다.

한국과 인도네시아에서는 27일에도 전쟁 반대 시위가 계속됐고, 호주 경찰은 일부 폭력적인 시위를 중단시키기 위해 법적 조치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전역에서 유엔과 미국 외교 공관밖에서는 수 백명이 시위를 벌이면서 이라크 군사 행동의 중단을 촉구했습니다.

한국에서는 수 십명의 시위자들이 국회 의사당 근처에서 집회를 갖고 내일, 28일로 예정된 미국 주도의 이라크 전쟁을 지원하기 위한 한국군 파병동의안 표결에 항의했습니다.

한국 정부가 제출한 파병안에는 6백명의 공병대와 1백명의 의료요원 파견이 포함돼 있습니다.

호주 경찰은 더 이상의 시위를 막기 위해 법적인 행동을 취할지도 모른다고 말했습니다. 26일 시드니에서 열린 반전 시위은 일부 시위자들이 돌과 의자 등을 경찰에게 던지는 폭력 시위로 변했습니다.

조지 부쉬 미국 대통령과 토니 블레어 영국 총리는오늘 27일 이곳 워싱턴 근교 대통령별장, 캠프 데이비드에서 이라크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회담을 계속할 예정입니다.

양국 정상은 어제 26일 오후부터 논의를 시작했습니다. 오늘 회담에서는 전후 이라크 재건 계획과 대이라크 전쟁에 촛점이 맞추어 질것으로 보입니다.

블레어 총리는 부쉬 대통령에게 전쟁후 이라크 재건작업에 있어 유엔에 주도적 역할을 부여하도록 촉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