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방부 관리들은 이라크 군에는 6개 사단의 정예 부대인 공화국 수비대를 포함해 약 35만명의 병력이 있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이들중 4개 사단은 사담 훗세인과 이라크 지도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임무를 맡고 있습니다. 공화국 수비대는 1개 사단에 약 만 2천명에서 만 5천명의 병력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군사 분석가들은 가장 강력한 저항이 공화국 수비대로부터 나올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라크 육군은 전쟁 초기에 대규모로 항복을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미국과 영국의 연구 기관들은 이라크가 최고 2천대에 달하는 오래된 탱크를 갖고 있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이들 대부분은 구 소련제인 것으로 믿어지고 있습니다. 이라크는 신형 탱크의 대부분을 1차 걸프전에서 상실했습니다.

이라크에는 프로펠러 추진 야포를 포함해 약 2천 4백문의 야포가 있습니다. 이라크는 또 막대한 양의 현대식 대 탱크 유도 무기를 갖고 있습니다. 군사 분석가들은 이라크가 약 3천개의 대공포를 갖고 있으며 850기 이상의 지대공 미사일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이라크 공군은 F-1 미라지와 소련제 미그기를 포함해 300대 이상의 항공기를 갖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라크가 얼마나 많은 수의 장거리 미사일을 보유하고 있는지는 잘 알려져 있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라크는 여전히 사정거리 약 183 킬로미터의 금지된 알 샤무드 2호 미사일들을 소량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한스 블릭스 유엔 무기사찰단장은 보고한바 있습니다.

이라크는 이들을 파기하라는 유엔 명령을 이행하기전, 약 100기내지 120기의 알 사무드 미사일을 보유했던 것으로 밝힌바 있습니다. 이라크는 20일, 미국의 공습이 개시되기전까지 이들 미사일 중 약 70기를 파기했습니다. 이라크 해군은 노후한 미사일 유도 순양함 단 한척과 5척의 근해 순찰 함정만을 갖고 있습니다. 이라크의 군사령부 주요시설들은 레이다망과 광섬유 통신망을 갖춘 요새화된 지하시설들을 구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유엔의 대이라크 제재가 12년간 계속된 뒤를 이어 이라크 군사력은 크게 약화되었으며 군부의 전쟁수행능력은 미국과 영국군에 비교할때 극도의 한계성을 들어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