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로버트 죌리크 무역대표는 중국이 14개월전 세계무역기구 WTO에 가입한 이후 WTO의 합의사항을 이행하는데 있어 진전을 이루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죌리크 미국 무역대표는 중국이 약속한대로 미국의 농민들과 다른 수출업자들이 중국 시장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를 보다 신속히 취하도록 종용하고 있습니다.

베이징에서 VOA특파원이 보내온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

로버트 죌리크 미국 무역대표는 공산주의 국가 중국이 일년여전에 세계무역기구 WTO에 가입한 이후 중국의 관계관들이 무역 자유화를 위해 기울인 노력을 치하했습니다.

죌리크 무역대표는 중국의 웬 지아바오 부총리와 쉬 구앙쉥 무역부장과 만난후, 중국 정부가 특정분야에서, 특히 기업에 우호적인 새로운 법들을 도입하는데 있어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다고 말했습니다.

죌리크 미국 무역대표는 중국이 대체적으로 많은 변화 및 진전을 이루었지만 핵심적인 분야에 있어서, 특히 금융서비스와 농업분야에서 더 많은 진전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죌리크 무역대표는 미국으로서는 중국이 일부 분야에서 신속히 움직이고 있음을 확신할 수 있게 되기를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죌리크 무역대표는 미국의 농민들이 WTO의 지침에 따라 기대되는 중국 시장으로의 접근을 하지 못하고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중국은 WTO에 가입하면서 특정 농산품에 낮은 관세를 부과하기로 약속했으나 그같은 조치는 다른 추가 규제로 인해 상쇄됐습니다.

죌리크 무역대표는 또 중국이 과도한 액수의 적립 자본금을 요구함으로써 외국인 기업들이 사업인가를 받는 것을 너무 어렵게 하고 있는데 대한 우려를 제기했습니다.

죌리크 무역대표는 17일 기자들에게 중국 관계관들과의 회담이 긍정적이었다고 밝히고, 유전적으로 조작된 미국산 콩을 수입하는데 대한 중국의 우려가 어느 정도 완화된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중국과 미국의 교역 총액은 2001년보다 20여 퍼센트가 늘어난 1천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미국은 중국의 두번째로 큰 교역상대국입니다. 미국과 중국 두 나라는 보다 규모가 큰 장기 경제 협력 체제를 계획하기 시작해야 한다고 로버트 죌리크 미국 무역 대표는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