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산더 그래함 벨은 1876년에 전화를 발명했습니다. 벨은 우리가 오늘날 사용하는 전화를 알아볼 수는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우리가 전화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관해서는 좋아하지 않을 지도 모릅니다.

대부분의 공업국가들에서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모빌, 셀룰라, 또는 셀 폰이라고 불리우는 소형 휴대용 전화를 갖고 다니고 있습니니다.

이 휴대용 전화는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아무데서나 벨이 울립니다. 오늘날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휴대용 전화를 갖고 다니기 때문에 그 벨소리는 점차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통신산업계 전문가들은 5년전에는 미국인 약 4천6백만명이 휴대용 전화를 사용했다고 말합니다. 현재는 사용자 수가 1억2천만명에 달하고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지구상의 어느곳에서나 인공위성과 연결돼있는 휴대용 전화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행을 하는 중에 외국에서도 돈을 지불하고 휴대용 전화를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공업국가에서는 길거리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휴대용 전화에 대고 얘기를 하며 걷고 있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음식을 먹는 장소에서도 그러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휴대용 전화 벨 소리는 극장에서도, 회의중에도, 심지어 결혼식에서도 울리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동차를 운전하면서도 휴대용 전화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많은 자동차 사고의 원인은 운전자들이 운전하는데 모든 신경을 집중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운전자들이 휴대용 전화에 대고 얘기하느라 신경이 분산된다는 것입니다.

미국에서는 41개의 주정부들이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휴대용 전화를 사용하는 것을 불법화하는 법안에 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공공장소에서 휴대용 전화를 사용할 때는 보다 조심을 해야 한다는데 거의 모든 사람들이 동의하고 있습니다.

너무 큰소리로 얘기해서는 안되며 다른 사람들에게 폐가 될수도 있는 경우에는 휴대용 전화를 꺼놓아야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