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내 유엔 무기 사찰단원들은 사찰과정에 전적으로 협조하겠다는 바그다드측의 새로운 다짐에 뒤이어 금지된 무기들과 관련된 의혹 시설들을 추가로 수색했습니다.

20일,이라크는 사찰 과정에 대한 협력을 이끌어 내고 유엔의 무장해제 결의를 준수하도록 하기 위해 이라크를 방문한 한스 블릭스 무기사찰단장과 모하매드 엘바라데이 국제원자력기구 사무총장이 제시한 10개 항의 계획안에 서명했습니다.

이같은 합의는 이라크가 유엔 안보리에 제출한 막대한 분량의 무기 보고서에 포함되지 않은, 십 여개의 비어있는 화학무기 탄두들이 발견된 데 뒤이은 것입니다.

런던에 있는 왕립 국제문제연구소의 국제안보 전문가이자 특별 연구원 윌리암 홉킨슨 씨의 견해를 살펴봅니다.

***************************

문)비어있는 이라크 화학무기 탄두들이 시사하는 바는 무엇입니까?

홉킨슨) 이러한 탄두들이 시사하는 바는 이런 것들이 실수로 간과된 것이었는지, 또는 새로이 구입된 것들로서 그 뒤에 교묘하게 은폐되어 잘못 기록된 것이었는지 등의 여부는 사찰단원들이 과연 이밖에 어떤 것들을 발견하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아직 판단하지 말아야만 하는 많은 정보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내가 생각하기에 싸담 후세인은 지금 우리를 속이고 있고 앞으로도 가능하면 속이려 할 것이며 화학무기들을 생산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계속 추진할 것임이 틀림없습니다.

그렇지만 앞서 발견된 11개의 빈 화학 탄두와 그 뒤에 추가로 발견된 4개의 빈 탄두들이 시사하는 바가 그리 대단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집니다. 그러나 과학수사와 같이 조그만 증거들이 결정적인 단서가 될 수 있고 앞으로 더많은 증거들이 드러날 것입니다.

문) 미국의 고위 관리들과 무기 사찰단원들은 현재 바그다드측에 시간이 소진되고 있다는 메세지를 명백히 전달하고 있습니다....

홉킨슨) 글쎄요, 나는 이것이 싸담 후세인으로 하여금 미국의 선거들이 목전에 다가오거나 이와 유사한 일들이 벌어질 때까지 올 한해 내내 얼버무리며 넘어가도록 허용하지는 않을 것임을 뜻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가 유엔의 요구사항들을 과연 준수할 것인지, 그가 무장을 해제하도록 하기 위해 과연 무력이 사용돼야만 할것인지와 관련해 매우 한정된 기한 내에 판단이 내려져야만 할 것입니다.

문) 전쟁을 모면할 수 있도록 싸담 후세인이 망명을 떠나는 것을 허용하는 가능성에 관한 도날드 럼스펠드 미국 국방장관과 잭 스트로 영국 외무장관 등의 발언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고 계신지요 ?

홉킨슨) 어떤 의미에서 그것은 군사력 증강 등과 같이 바그다드측에 단지 압력을 가중하는 것입니다. 대단한 압력이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우리는 당신이 실제로 도주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즉, 우리는 결코 당신의 목을 베지 않을 것이라고 말입니다. 이같은 언질들은 대단히 중요하며, 이것은 어쩌면 이라크의 정권 교체에 가장 열성적인 럼스펠드 장관으로부터 나오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싸담은 어떤 경우에든 무엇보다도 자신이 계속 집권하길 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는 밀로세비치나 또는 더욱 적절하게는 피노체트의 경우를 숙고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피노체트는 사면을 받고 자기 나라를 떠났으나, 그에 대한 법적 소송들은 아직까지 그치지 않고 있습니다. 내가 생각하기에는, 만일 바그다드 근교에서 전투가 벌어질 경우 수만명, 어쩌면 수십만명의 사상자들이 발생할 수도 있는 이같은 전쟁을 막을 수만 있다면 이는 매우 근사한 거래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나는 이런 것이 현재로선 전쟁을 과연 피할 수 있을 것인지를 살피기 위한 일부 심리적 압박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문) 한편, 유엔 무기사찰단원들은 그들의 사찰 결과를 앞으로 1주일 쯤 뒤에 유엔 안보리에 제출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과연 어떤 결정적인 증거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홉킨슨) 그들이 어떤 결정적인 증거를 발견해 낸 것으로는 여겨지지 않습니다. 우리는 조금 전에 11개의 빈 화학무기 탄두들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민간 주택들에서 압수된 일부 문서 등이 관련 프로그램들을 보여주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나로서는 이러한 프로그램들의 추진과 관련한 의도들이 있었다는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핵부문을 제외하곤 과연 공격용이었는지를 과학 연구를 통해 식별하기란 대단히 어렵기 때문에, 이라크의 화학무기 또는 생물무기들에 관한 연구가 과연 공격용인지, 방어용인지의 여부를 식별하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나는 일부 결정적인 증거들이 포함돼 있는지도 모르지만 유엔 안보리에 생물무기들에 관한 확고한 증거라든지 이와 유사한 증거들이 제출될 것으로는 보지 않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