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쉬 대통령과 야당인 민주당은 이제 미국의 부진한 경제를 가장 잘 소생시키는 방법이 무엇이냐에 관한 2003년의 첫 국내 문제에 관한 토론을 시작했습니다. 이 문제는 내년 대통령의 재선 희망에 막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좀 더 자세한 소식입니다.

******************

부쉬 대통령은 미국의 1992년 대통령 선거에서 부진한 국내 경제가 그의 부친이 재선에 실패한 한 가지 요인이었다는 점을 염두에 둔 가운데 7일 시카고에서 감세를 골자로 하는 경제 촉진책을 발표했습니다.

'우리의 첫 번째 도전은 미국인들이 돈을 더 가지도록 해서 그들이 소비하거나 저축하거나 투자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그것은 시장과 사업을 지탱하며 일자리를 창출케하는 수백만 개인의 결정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부쉬 대통령의 감세안은 투자자들의 주식 배당금에 대한 소득세 폐지를 포함합니다.이것은 지금 주식 시장에 투자하고 있는 3분의 2의 유권자들에게 정치적 호소력을 지닌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민주당원들은 대통령의 감세안이 부유한 사람들에게 유리하도록 치우쳐 있다고 주장합니다. 하원의 민주당 의원들은 중산층이나 저소득자에게 도움이 되도록 하는 자체의 경제 촉진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사우스 캐롤라이나주 출신 민주당 소속 죤 스프랫트 하원 의원의 말입니다.

'우리는 2003년의 경제에 우리의 촉진책이 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우리의 촉진책은 그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혜택을 줄 것입니다. 이는 단기간 내에 효과를 나타낼 것이며 바로 그것을 우리는 바랍니다.'

대통령과 민주당 모두가 이 경제 논쟁에 큰 승부를 걸고있습니다. 작년 11월의 국회의원 선거에서 부진한 경제가 부쉬 대통령과 공화당의 탓인 것으로 지적되지 않은 가운데 공화당의 상.하 양원 의석이 늘어났습니다. 그러나 공화당 여론 조사 전문가 닐 뉴하우스씨는 경제가 2004년 대통령 선거의 해까지 계속 부진하면 유권자들은 그렇게 관대하지 만은 않을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경제가 좋건 나쁘건 간에 지금부터 18개월 동안 경제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 진다면 2004년 선거는 민주 당원들에게 참으로 힘겨운 것이 될 것입니다. 경제가 지금과 똑 같다면 2004년 선거는 경쟁해 볼만한 선거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공화당원들은 민주당이 이길 가능성을 무시한다면 그것은 어리석은 일이 될 것입니다.'

부쉬 대통령은 대체로 테러와의 전쟁 수행 덕에 힘입어 대중의 높은 지지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부쉬 대통령의 여론성 높은 지지도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에서도 여러 명의 정치인들이 대통령 선거에 나설 것임을 밝히고 있습니다. 이들 가운데에는 미주리주 출신 리차드 게파트 하원의원과 매사추세츠주 출신 죤 케리 상원의원, 노스 캐롤라이나주 출신 죤 에드워즈 상원의원, 하워드 딘 버몬트 주지사 그리고 뉴욕주의 민권운동가 앨 샤프튼씨가 들어 있습니다.

상원의 민주당원내 총무 톰 대슐 의원은 7일 2004년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코네티컷트주 출신 조셉 리버먼 상원의원과 플로리다주 출신 봅 그래함 상원의원이 곧 민주당 대통령 후보 지명전에 나설 가능성이 있습니다.

민주당의 전략가 독 슈와이처씨는 민주당이 2004년 선거에서 부쉬 대통령을 물리치는데 있어서 경제 문제가 핵심 쟁점이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그는 또한 민주당의 대통령 후보는 대외정책과 국가 안보 문제를 다룰 수 있음을 입증해야만 할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우리는 군통수권 자리를 채울 그 누군가를 대통령 후보로 내세워야 합니다. 왜냐하면 아마도 1988년 대통령 선거 이래 처음으로 군통수권자로서의 능력이 다음번 대통령의 자격 조건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부쉬 대통령이 이라크와의 전쟁에서 미국을 승리로 이끌게 될 경우 다음 번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원들의 도전은 가일층 어려워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