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타이완의 최대 규모 군사훈련에 미군이 20년만에 처음으로 참여할 계획입니다.

본토 중국이 반란한 중국의 1개 성으로 주장하고 있는 타이완의 군사훈련에 미군이 참여하는 것은 미국이 타이완에 무기를 판매하는 것에 강력히 반대해온 중국 정부의 분노를 불러 일으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군의 타이완 군사훈련 참여에 관한 배경을 알아봅니다. 타이완 국방부의 천차오민 부부장은 2일, 올해 실시되는 타이완의 “ 한쿠앙 19호 ”군사훈련에 참여할 것이라는 언론매체들의 보도를 확인했습니다.

천차오민 부부장은 타이완-미국 군사훈련은 미국의 타이완 관계법에 근거를 둔 것으로 타이완은 자체의 최대이익을 확보하기 위해 타이완-미국간 군사교류를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천차오민 부부장은 또 타이완-미국간 군사교류를 통해 타이완 해협의 안보 확보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안정이 강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천차오민 부부장은 미군의 군사훈련 참여 내용에 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으나 타이완의 중국시보는 2일, 미군 병력이 참여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그 대신 미군은 태평양지역 사령부 소속 장교들로 구성되는 “해외 거주민 철수 팀” 을 타이완군 지휘사령부에만 참여시킬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시보는 미군의 이 팀은 타이완군에게 중국 인민해방군의 능력과 중국의 타이완 침공 가상전술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며 군사훈련이 종료될 때까지 타이완군의 헹산 사령부에 머물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헹산 사령부는 타이완 타치 지구의 터널 속에 설치돼 있으며 타이완군의 일상적인 작전과 각종 도상훈련을 지휘하고 있습니다.

이전의 타이완군 한쿠앙 훈련에서는 타이완 해협에서 벌어지는 가상 전쟁에서 타이완군이 국제적인 개입이 있을 때까지 중국군의 공격을 적어도 2주일 동안 막아내는 훈련이 실시됐었습니다.

타이완에는 미군 병력이 주둔했었으나 미국이 1978년에 당시 중화민국에 대한 외교적 승인을 철회하고 중화인민공화국을 외교적으로 승인하기에 앞서 병력을 철수시켰습니다.

중국은 타이완과 외국간의 군사교류를 반대하고 있으며 타이완이 독립을 선언할 경우 타이완을 침공할 것이라고 위협해 오고 있습니다.

중국은 실제로 1995년과 1996년에 타이완 해협의 해로에서 중국군의 탄도 미사일 시험발사 훈련을 실시함으로써 타이완을 위협하고 중국의 의도를 세계에 과시한 바 있습니다.

중국군의 타이완 해협 군사훈련은 당시 타이완 총통 선거에 재출마한 리텅휘 총통을 지지하지 못하도록 타이완 유권자들을 위협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미국은 중국의 타이완 해협 미사일 시험발사 훈련으로 위기가 조성된 가운데 베이징 당국에 대한 경고로 미 해군 2개 항모 전단을 타이완 수역 인근에 급파했습니다.

중국은 타이완의 올해 군사훈련에 미국이 참여하는 것에 관한 질의에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으며 타이완 주재 미국 관계관들도 이에 관해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타이완군의 이번 한쿠앙 19호 군사훈련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으나 주로 한 해의 중반에 군사훈련이 실시됐었습니다.

타이완군의 한쿠앙 군사훈련에서는 컴퓨터를 활용하는 가상 전쟁 도상훈련과 실제 사격훈련이 실시돼 왔습니다.

한편, 타이완 입법원에서는 타이완 군사훈련에 참여하는 미군 장교단의 명칭이 해외 거주민 철수팀으로 돼 있는 것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타이완 입법원의 일부 의원들은 철수팀이라는 명칭은 타이완이 자체 방어능력이 없다는 것을 암시할 수도 있으며 타이완 국민들을 불안하게 만들수 있다고 비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