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2003년은 미국의 공화당과 민주당 모두에게 새로운 기회와 위험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새해 정국을 전망해봅니다.

*****************

공화당원들에게 있어서 새해의 첫 우선 과제는 새 상원 지도자인 테네시주 출신의 빌 프리스트 원내 총무를 중심으로 결속하는 것입니다. 프리스트 원내 총무의 말입니다.

"나의 동료들은 지난 2주간의 어려움에 한데 뭉쳤으며, 우리는 향후 2년간의 어려움에도 뭉칠 것입니다.”

프리스트 상원 의원은, 새해 1월 7일 새 국회가 개원하면 상원 다수당 원내 총무가 됩니다. 그는, 지난 1948년 당시 인종 분리주의자였던 스트롬 더몬드씨의 대통령 선거 운동 강령을 두고 호의적인 발언을 함으로써 논란을 촉발시킨 뒤 공화당 상원 원내 총무직을 사임한 트렌트 로트 의원의 후임입니다.

많은 공화당 인사들은 이같은 “로트 의원 사건”에 뒤따라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에게 널리 손길을 뻗칠 방침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공화당내에는 “인종적 배분제”에 의존하는 “어퍼머티브 행동 계획”에는 계속 반대할 것이라는 세력도 있습니다. 켄터키주 출신의 미치 맥코넬 상원 의원은 폭스 텔레비전 방송에 출연해 이같이 말했습니다.

“저는 공화당원들이 그러한 인종적 쿼타와 우대 계획에 찬성할 것으로 믿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 문제야말로, 우리를 분열시킬 소지가 있는 영역입니다.”

공화당은, 조지 부쉬 대통령이 지속적으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는 정치적으로 주요한 이점을 안고 새해를 시작합니다. 뉴욕 데일리 뉴스 신문의 워싱턴 지사장이자 미국의 소리, VOA 방송의 “이슈즈 인더 뉴스”프로그램에 고정적으로 출연하는 톰 디프랭크씨의 논평입니다.

"제 생각으로는, 부쉬 대통령이, 테러와의 전쟁 수행과 사담 훗세인에 대한 현재의 행동으로, 대통령이 될 만큼 현명하지 못하다는 취임했을 때의 가장 큰 취약점을 최소화하는데 근본적으로 도움을 받고 있다고 봅니다."

부쉬 대통령은 앞으로 수개월 사이에 이라크와의 전쟁 전망과 비틀거리는 미국 경제를 회생시켜야하는 두가지 중대한 도전에 직면합니다. 한편, 야당인 민주당은 새해 2003년에 공화당측과는 훨씬 다른 종류의 도전들에 직면합니다. 민주당은 11월의 중간 선거에서 공화당측에 상,하 양원을 모두 내어준 참패의 상흔에서 아직도 회복중에 있으며, 당의 장래를 검토하고있는 가운데 자기 반성이 한창입니다.

민주당의 여러 저명 인사들이 2004년의 대통령 선거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음에 따라, 민주당의 입장을 둘러싼 논쟁이 새해에 신속히 가열될 것입니다.

앨 고어 전 부통령이 2004년 대선 불출마를 선언함에 따라, 민주당의 대통령 후보 지명전은 이미 잘 알려진 인사들과 그렇지 못한 후보들이 난립하는 양상을 보일 것입니다.

매사추세츠주 출신의 존 케리 상원 의원과 하워드 딘 버몬트 주지사가 이미 정식 선거 운동을 향해 발걸음을 내디뎠습니다. 그밖에 백악관을 향해 출마를 고려하고있는 인사들로는 케네티컷주 출신의 조셉 리버만 상원 의원과 노스 캐롤라이나주 출신의 존 에드워드 상원 의원, 플로리다주 출신의 밥 그래함 상원 의원, 사우스 다코다주 출신의 현 민주당 상원 원내 총무, 톰 대슐 의원이 있습니다.

그밖에도, 미주리주 출신의 하원 의원, 리차드 게파트와 뉴욕의 민권 운동가, 앨 샤프턴씨등 두명도 출마할 것 같습니다.

현재의 여론 조사 결과들은, 이들중 어느 누구도 재선에 나설 부쉬 대통령에게 심각한 도전이 되지못할 것으로 시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치 분석가인 스튜어트 로텐버그씨는, 많은 요인들이 신속이 변할수있는 만큼, 2004년 대선에서 민주당 후보의 강력한 도전이 없을 것이라고 배제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 될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미국 경제의 양상과 미국의 대외 정책, 그리고 중동 상황에 좌우될 총 선거 운동 성격의 대통령 후보 지명전이 벌어질 2년간의 대통령 선거 운동이 끝나면, 민주당에서 궁극적으로 중후한 후보가 등장할 것으로 저는 생각합니다.”

대통령 출마를 고려하고 있는 민주당 인사들은, 특히 2004년 1월 대통령 후보 지명 과정을 시작하는 초기의 당 간부 회의와 아이오와주 및 뉴 햄프셔주등에서의 예비 선거에 대비해 곧 선거 운동을 조직하기 시작하기로 결정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