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중국에 대한 외국의 직접투자가 크게 증가했다는 사실에 국제 전문가들은 주목합니다. 중국에 대한 해외 직접 투자의 규모는 금년 한해동안 미화로 500억 달러가 넘어 세계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좀더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

중국의 대외 경제 무역 협력부 (MOFTEC)가 최근 공개한 통계수치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11월까지 중국에 대한 해외 직접 투자의 규모는 지난 해 보다 27.38%가 늘어난 769억 4,7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실제 외국의 직접 투자액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14.59%가 늘어난 4백 8십억 11만 달러에 달했습니다.

중국의 인민 일보는 중국이 금년 한해동안의 실질적인 외국 투자의 총액을 미화로 약 500억 달러로 산정해 놓고 있다면서 이는 중국을 전 세계 최대의 외국 직접 투자 수혜국으로 만들 수도 있을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중국에 대한 이같은 외국투자의 급증은 전 세계적으로 해외 투자가 줄어드는 추세와는 상반되는 것입니다. 1999년에 전 세계 해외 직접 투자의 총 규모는 1조 4천 억달라에서 1조 5천 억달라 사이였으며, 작년, 2001년에는 7천 억달러로 줄어들었고, 금년에는 5천 800억 달러가 될것으로 추산됐습니다.

중국의 인민 일보는 이처럼 해외 직접 투자가 중국으로 몰려드는 것은 거대한 시장규모와 투자에 대한 높은 수익성 때문이라고 신원을 밝히길 거부한 한 경제 전문가의 말을 인용하면서 중국은 또한 해외 투자 대상지 가운데 가장 안전한 곳이기도 하다고 보도했습니다.

중국의 주 룽지 총리는 지난 달 중국은 앞으로 20년동안에 국가 경제 규모가 현재보다 4갑절로 크게 성장하기 원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중국은 1998년부터 2001년 사이 매년 평균 7.6%의 경제 성장율을 기록했고, 그 기간동안 1,734억 달러의 해외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중국은 올해에도 7.9%의 경제 성장율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노동자들의 임금이 저렴하고 원자재 공급원이 풍부하며 통신 및 운송을 포함한 하부 구조 시설 역시 최근 몇년 동안 크게 개선돼 왔습니다. 또한 중국은 인접국들 뿐만 아니라 세계 다른 나라들과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어 이 모든 요인들이 투자가들에게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의 세계 무역 기구, WTO 가입 역시 해외 투자가들의 신뢰를 부추기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쉬 구앙쉥 대외 경제 무역 협력부 장관은 WTO 가입으로 중국은 이제 보다 성숙된 법적 환경과 투명성 높고, 안정된, 그리고 예측 가능한 정책 여건을 점차적으로 조성해 나갈 것이고 그밖에도 정당하고도 거짓없는 그리고 효과적인 행정 여건은 물론 공정한 경쟁을 위한 개방적이고 단일화된 시장을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중국의 인민 일보는 중국 시장은 전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시장의 하나로 변하고있으며 현재 구조 개혁중인 국영 기업들과 서부 개발 지역, 에너지 및 하부 구조 관련 분야, 환경 보호 및 최첨단 기술 분야 그밖의 수출 위주의 회사들과 같은 특정 분야에 투자가 몰려들고 있는 것에 쉬 구앙쉥 장관이 특히 주목한 것으로 인용 보도했습니다.

한편 타이완의 경제부가 27일 공개한 한 통계 보고서에 따르면 타이완의 중국 본토에 대한 수출은 금년 첫 10달 동안 330억 달러에 달했으며 이는 작년 같은 기간 보다 34.5%가 늘어난 것입니다. 타이완 경제 장관은 타이완의 경제가 중국 본토에 점차 더 의존하고 있음이 이번 통계에서 밝혀졌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