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에도 획기적인 과학적 발견과 발전들이 이룩됐습니다.

그 중에도, 종전에 알려지지 않았던 형태의 유전 물질 발견과 세포의 입체 사진을 촬영할수있는 새로운 기법으로, 생물학에 대한 이해력을 제고하고 새 질병 치료약 생산을 약속하게 된 것을, 미국 과학 연구 전문 잡지, 사이언스”의 편집인들은 2002년도의 과학분야의 가장 획기적인 업적으로 선정했습니다.

이 시간에는 연말 특집 보도로, 사이언스지가 선정한 올해의 획기적인 과학 업적들을 되돌아보겠습니다.

“사이언스”지가 2002년도의 가장 획기적인 과학 업적으로 선정한 것은 “작은 R-N-A’s”로 불리는 분자들이 세포의 많은 유전적 기능을 조종하고있음을 발견한 것입니다.

널리 알려진 D-N-A의 유전적 사촌격인 R-N-A는 생명 과정을 수행해가는데 필요한 단백질을 조합하라는 D-N-A 의 명령을 집행하는데 지나지않는 기능을 하는 것으로 과학자들은 지금까지 믿어 왔었습니다.

사이언스지의 수석 편집인인 필립 수로미씨는, R-N-A의 기능을 새로이 이해하게됨으로써 유전자의 잘못으로 야기된 질병을 치료할수있는 새로운 단서를 찾아낼수있게 됐다고 설명합니다.

“그래서, 이는 암과 같은 질병 발생에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는 세포가 스스로를 조정할수있도록 하는 새로운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는 생물학을 이해하고 의학적인 발전을 이룩하자면 이해하지 않으면 안될 기본 구성 요소들중 하나입니다.” 2002년에 이룩된 또 하나의 생물학상 획기적 업적은 세포의 입체 사진을 촬영해, 세포들이 기본 생명 과정을 어떻게 수행하고 있는가를 더 자세히 통찰할수 있도록하는 새로운 기술입니다. 필립 수로미씨는, 의사들의 “C-T”정밀 조사 기기와 마찬가지로, 컴퓨터가 전자 빔을 침투시켜 조성된 일련의 영상 조각들을 가지고 세포의 3차원 영상을 만들어낸다고 설명합니다.

“생체 분자들을 살펴보는 대부분의 기법들은 생체 분자들을 개별적으로만 살펴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세포내에서 그것이 어떤 것인지를 말해주지 못합니다. 세포내에 어떤 분자들이 있는 지를 아는 것만 아니라, 그들 생체 분자가 서로간에 어떤 상호 작용을 하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영상 기법을 사용하는 그밖의 다른 연구원들은 원자핵 주위를 급속 선회하는 전자들을 순간적으로 포착했습니다.

이 고속 촬영 기법은, 일련의 틀들속에 움직임을 동결시켜 급속하게 회전하는 전자들의 영화를 만들기위해, 십억분의 1초의 수십억분의 1 속도인 극초 파장의 레이저 광 펄스에 의존합니다.

2002년엔, 천문학 분야에서도 망원경들이 “적응 광학”이란 기술을 이용해 지구 은하계에 블랙 홀 하나가 있다는 가장 훌륭한 증거와 목성의 달인 “이오”에 화산이 있음을 각각 발견하는 쾌거를 이룩했습니다. 이 적응광학 기술은 수천개의 조그맣고 얇은 거울들을 매초에 수 백배 굴절시켜 대기의 유동 방향을 거슬림으로써 지구 대기의 흐릿한 현상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2002년에는 또한 감지 방법에 관한 지식을 더욱 발전시켰습니다. 연구원들은, 일부 종의 동물들이 뜨거운 것을 느끼고 민트의 맛을 시원한 것으로 만드는 단백질을 입과 피부 세포들에서 발견했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신경 체계가 뇌에 자극을 전달하는 방법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지도 모릅니다.

미국 과학 전문 잡지, 사이언스지의 편집인인 캐트리나 켈너씨는 눈에 빛을 보지는 못하나, 그럼에도 빛에 반응을 보여, 뇌에 신호를 보냄으로써 인체의 생태 시간을 맞추는 일군의 세포가 있음이 발견됐다고 말합니다.

“이는, 맹인이 하루중 밝고 어두운 사이클에 반응을 보이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관한 대단히 오랜 의문점을 풀이해주는 것입니다.”

사이언스지가 선정한 2002년도의 또 하나 최고의 과학 업적은, 아프리카 서부에서 유인원과 인간의 모습을 다함께 갖고있는 6백만 년 내지 7백만년 된 두개골을 발견한 것입니다. 이 두개골의 발견으로, 지금까지 알려진 인류 최초 조상의 연대가 3백만년 이상이나 거슬러올라가도록 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