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여객기들에 대한 국제 테러리스트들의 지대공 미사일 공격 가능성이 현실로 대두될 조짐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최근의 그 한 가지 단적인 사례는 지난 달 28일, 케냐 몸바사에서 휴양지 호텔에 대한 폭탄 테러공격이 발생하기 바로 직전에 이스라엘 민간 여객기를 겨냥한 것으로 보이는 미사일이 발사된 사건입니다.

또한 미국은 그 보다도 몇 달 전에 테러리스트들이 민간 여객기들을 지대공 미사일로 공격할 가능성이 있다는 정보를 입수한 바 있습니다.

민간 여객기들과 휴양지 시설들을 겨냥하는 테러리스트들의 공격 가능성에 관해 테러리즘 전문가들로부터 알아봅니다.

*********************

금년 초 이라크 남부 지역 비행금지 공역을 순찰비행하는 미군기들이 사용하는 사우디 아리비아 공군기지의 활주로에 근접한 장소에서 대공 미사일의 사용된 잔류물이 발견된 적이 있습니다.

미국 연방수사국 / F-B-I는 이같은 사실을 알-카이다 테러리스트들이 구소련 점령하의 아프가니스탄에서 남겨진 지대공 미사일들로 항공기를 공격할 가능성이 있는 경고로 받아들였습니다. 영국 스콧틀랜드 소재 세인트 앤드루스 대학의 테러리즘 전문가 매그누스 랜스토르프 씨는 이렇게 말합니다.

“ 아프가니스탄에는 구소련제 샘-7 지대공 미사일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그 밖에 스팅거 미사일들도 어떤 목표를 겨냥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지난 달 28일, 이스라엘의 엘-알 항공사 소속 여객기가 케냐 몸바사 공항을 이륙한후 이 여객기가 지상으로부터 공격목표가 됐다는 보고를 보낸후 케냐에서 어깨에 메고 발사하는 미사일 종류와 동일한 미사일의 탄통이 발견됐습니다. 미국의 한 관계관은 알-카이다 조직이 이 사건의 가장 유력한 용의선상에 있다고 미국의 소리 기자에게 말했습니다. 다시 매그누스 랜스트로프 씨의 말을 들어 봅니다.

“분명히 어떤 조직이 있습니다. 그 것은 대테러 전쟁에 있어서 한 가지 사각지대를 의미합니다. ”

한편, 이스라엘의 베냐민 네탄야후 외무장관은 미국 n-b-c 텔레비전의 투데이 쇼 프로그램에서 만약에 케냐에서 지난 달 28일에 일어난 미사일 공격 기도 사건의 배후에 알-카이다나 또는 다른 어떤 테러 단체가 있다면 이는 지난 해 미국에 대한 9-11 테러공격 사태이래 테러리스트 위협의 가장 위험한 확대라고 말했습니다.

“ 만약에 그들이 오늘 이스라엘 항공기들을 공격하려 했다면 그들은 나중에 미국 항공기들도 공격하려 할 것입니다. 이는 지금의 국제 테러행위가 민간 여객기를 격추시키려는 변화의 시초라고 생각됩니다. 우리는 이런 테러를 막아야만 합니다. ” 지난 달 28일 케냐 몸바사에서 그와같은 사건이 발생하기 바로 하루전에 미국에서도 민간 여객기에 대한 테러공격 가능성이 보고됐었습니다. 미국의 방공 관계관들은 지난 달 27일, 세 명의 여객기 조종사들로부터 자신들의 여객기 인근 지상으로부터 발사된 물체의 후미로부터 나오는 것으로 보이는 비행운들을 목격했다는 보고를 받고 젯트 전투기들이 현장으로 출격해 수색했었다고 말했습니다.

북미방공군 / N0RAD의 대변인 커티스 젠킨스 중장의 말입니다.

“ 어떤 조종사가 터크스 카이코스 섬 인근 상공에서 미국 서북부 지역으로 향하는 것으로 보이는 비행운들을 목격했습니다. 그리고 이어 미국 영공에서 누군가가 서북부 방향으로 계속되는 비행운들을 목격했고 바로 다음에 인디애나주 상공에서 비행운들이 또 목격됐습니다. 내가 말하는 누군가는 민간 여객기 조종사들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우리의 방공 감시 레이다상에 그 비행운들의 출처가 무엇인지를 시사하는 물체들이 포착되지 않았었습니다. ”

케냐 몸바사 호텔에 대한 폭탄 테러공격과 이스라엘 민간 여객기를 겨냥한 것으로 보이는 격추기도는 인도네시아 발리섬 휴양지에서 거의 200 명의 목숨을 앗아간 나이트 클럽 폭탄 테러사건이 일어난지 꼭 한 달만의 일입니다.

발리섬 폭탄 테러사건 이래 미국과 여러 나라 정부들은 테러리스트들이 이제부터는 정부 건물과 보안이 강화된 시설등 공공 목표들로부터 학교와 나이트 클럽 같은 경비가 덜 강화돼 있거나 만만한 목표물들로 공격대상을 바꿀수도 있을 것이라고 경고해 왔습니다. 그리고 휴양지 시설 두 곳이 테러공격 목표로 현실화된 것입니다.